ADVERTISEMENT

[선거와 나] “투표 포기는 그라운드 물러나 구경만 하는 거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구자철

구자철

2012년 12월 19일 나는 독일에서 한국으로 향하는 상공에 있었다. 독일 분데스리가 시즌 전반기를 마치고 한국에서 휴식기를 보내기 위해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볼프스부르크로 이적한 지 두 해째, 당시에는 말도 통하지 않던 터라 타향에서 겪는 이방인 생활이 힘들었다. 게다가 팀은 강등권이었다. 비행기에 타서야 가쁜 숨을 가라앉힐 수 있었다.

③ 중앙일보·선관위 공동기획 #축구 선수 구자철 “아름다운 권리 꼭”

예닐곱 시간이 지났을까. 잠결에 기내 방송이 들렸다. 대선 결과를 알리는 내용이었다. 순식간에 잠이 달아났다.

그해 대선 투표함에 내 투표용지는 없었다. 투표를 못한 탓이다. 해외에서 투표를 하려면 먼저 국외부재자투표 신고를 해야 하는데 그만 때를 놓쳤다. 대사관 측에 문의하고 동분서주했지만 결국 투표할 수 없었다.

투표는 국민의 아름다운 권리이자 의무라고 생각한다. 투표를 포기하는 것은 책임을 다하지 않는 것이다. 국가대표 축구선수로서, 그리고 대표팀 주장으로서 책임감이 어떤 건지 절실히 체감하고 있는 터다. 그날 기내 방송은 마치 중대한 경기에 출전하지 못하고 TV 중계로 결과를 보는 기분이랄까 착잡한 기분이 들게 했다.

축구는 작은 전쟁이다. 90분 경기를 뛰는 동안 1초도 놓지 말아야 할 게 있다. 바로 투지다. 또 열정이다. 어떨 땐 경기를 앞두고 자신감이 바닥을 칠 때가 있다. 그럴 때 다짐한다. ‘실력은 다 보여 주지 못해도 투지만큼은 잃지 말자고…’. 투표는 잃지 말아야 할 ‘투지’라고 생각한다. 또 열정이자 책임감이다.

지난달 월드컵 예선전을 치르러 한국에 갔다가 다시 독일로 돌아왔다. 이번엔 국외부재자투표 신고를 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접속해 순서대로 작성하고 접수 완료란 문구를 확인하는 순간 지난 체기가 사라지는 듯했다. 이번엔 소중한 한 표를 꼭 지킬 것이다. 재외투표 기간은 25일부터 30일까지다.

축구 국가대표 구자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