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리셋 코리아

계약직 줄이고 사소한 차별 없애니 회사 매출도 뛰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김기찬
김기찬 기자 중앙일보 고용노동전문기자
장원석 기자 중앙일보 기자

전북 군산에 있는 이스타포트는 저비용항공사(LCC) 이스타항공의 여객서비스 부문 자회사다. 직원 250명 정도의 중소기업이다. 대다수의 직원은 김포·청주 등 여러 공항에서 탑승 수속과 발권 등의 업무를 한다.

항공 여객서비스 회사 이스타포트 #비정규직 비율 60 → 30%대 낮춰 #명절휴가비 등 복지도 동일하게

임한별(26)씨는 2015년 11월 이 회사에 인턴으로 입사했다. 원래 이스타포트의 규정은 인턴 6개월, 계약직 1년 후 정규직 전환이었다. 그러나 임씨는 예정보다 빠른 2016년 9월 정규직이 됐다. 회사의 방침이 ‘인턴 후 즉시 정규직 전환’으로 바뀌면서다.

관련기사

이스타포트는 2016년 7월 노사발전재단의 비정규직 고용구조 개선 컨설팅을 받고 60% 이상이던 비정규직 비율을 30%대로 낮췄다. 일시적으로 늘어나는 인건비는 고용노동부의 정규직 전환 지원금을 활용했다.

임씨는 “임금은 물론 무료 항공권 등 복지 면에서 계약직과 정규직의 격차가 크기 때문에 이전보다 훨씬 만족하며 다니고 있다”고 말했다. 장영선 관리부장은 “ 신분 때문에 같은 일을 하면서도 벽이 생긴다는 지적이 많아 대승적 차원에서 결정했다” 고 말했다.

컨설팅 이후 이스타포트는 명절 휴가비도 동일한 금액(20만원)을 지급하는 것으로 바꿨다. 기존엔 정규직 20만원, 계약직 10만원, 인턴 5만원 등으로 차등 지급했다. 이스타포트의 선택이 주목받는 건 항공·여행업계가 워낙 비정규직 비율이 높고, 정규직과의 격차가 크기로 유명해서다. ‘공항에서 눈에 띄는 사람의 99%는 비정규직’이란 자조 섞인 말이 나올 정도다. 인턴 6개월 후 곧바로 정규직으로 채용된 김지연(27)씨는 “대형 항공사의 비정규직 보다 내 임금과 복지 수준이 더 낫다”고 말했다.

회사도 득을 봤다. 근로자의 소속감과 생산성이 높아진 덕분에 2년 전보다 매출액이 2배 이상으로 뛰었다.

사소한 건 때로 사소하지 않다. 월급 1만~2만원, 밥값 1000~2000원도 경우에 따라선 근로자의 가슴을 후벼파는 흉기가 되기도 한다. 한국 노동시장에 뿌리 깊게 자리 잡은 각종 격차를 단기간에 좁히는 건 쉽지 않다. 전문가들은 “당장 해결할 수 있는 사소한 차별이라도 없애라”고 조언한다.

기업들은 2010년 설립한 노사발전재단 ‘차별 없는 일터지원단’을 활용할 만하다. 지원단은 기업의 고용차별 여부를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해 준다. 농협중앙회는 컨설팅을 받은 후 지역 농·축협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근로자 1만8000여 명에게 정규직과 동일한 식대와 교통비를 지급하도록 바꿨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정규직에게만 지급하던 위험수당(월 4만원)을 비정규직 근로자에게도 동일하게 주기로 했다.

특별취재팀=김기찬 고용노동선임기자, 장원석 기자, 이영민(이화여대 언론정보학4) 인턴기자 wolsu@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