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행복도시건설청, 스마트시티 인프라 구축 본격 착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대가 개발한 자율주행차‘스누버’와 이충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사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서울대가 개발한 자율주행차‘스누버’와 이충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사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은 다가올 미래인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정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첨단 스마트시티’ 구축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 구축 계획의 중점대상으로 선정된 분야는 ▲시민 생활과 밀접한 교통 ▲친환경 에너지 ▲안전 관리 분야다.

행복청의 스마트시티 구축계획 중 가장 속도가 붙은 개발 분야는 ‘스마트 교통’이다. 행복청은 ‘세계 최초의 자율주행 특화도시 조성’을 선포하고, 현재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내 2km 규모로 조성되어있는 자율주행도로를 올해 말까지 33km(청사주변 10km, BRT 내부간선도로 23km) 확대하고 2020년까지 행복도시 전체로 추진할 계획이다.

행복도시는 국가가 건설하는 최첨단 스마트 신도시이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BRT 전용노선이 있는 자율주행 실증 최적의 도시로 업계 및 대학 등에서 실증운행을 선호하고 있다.

또한 2020년까지 행복도시 전역의 도로를 대상으로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정밀도로지도 구축을 추진하여 ‘제3의 운송혁명’이라 불리는 자율주행차가 행복도시를 운행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러한 교통 인프라의 지능화는 교통 혼잡 감소뿐만 아니라 도로 시설의 유지·관리 등 사회적 비용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외에도 행복청은 차세대 친환경 이동수단인 수소·전기자동차의 이용 확산을 위해 수소·전기·LPG 가스 충전이 한 곳에서 가능한 ‘에코 스테이션’을 올해 말까지 구축하고, 2020년까지 20개소를 늘릴 계획이다.

융·복합 충전 인프라 ‘에코스테이션’의 설치·운용을 위해 행복청은 현재 국토부, 세종시 및 관련 기관 등과 협업하여 사업방안(총 사업비 60억 원)을 추진 중에 있다.

한편 행복청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저탄소 미래에너지 도시 건설을 위해 스마트 에너지·환경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행복청은 도시시설물 전반에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를 적극 도입하고, 빗물을 재활용하는 저영향개발(LID) 등을 도입하여 친환경 에너지 특화도시로 조성하고 있다.

특히 행복청은 주거, 도로, 공공시설 등 도시기반시설 전반에 미래형 기술을 집약한 ‘제로에너지타운’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한다.

국내 최초로 여의도 면적과 비슷한 대단위 규모(274만㎡)로 조성되는 제로에너지타운은 ▲에너지통합관리 플랫폼 구축 ▲수소·자율주행차 등 미래형 교통수단 도입 ▲ 교통안전확보를 위한 LED 횡단보도 설치 등 생활 전반 인프라에 첨단기술이 적용된 ‘미니 스마트시티’라고 할 수 있다.

2023년부터 단계적 주민입주를 목표로 하는 ‘제로에너지타운’은 현재 국토부 등과 협업하여 기본구상안을 수립하였으며, 올해 안에 지구단위계획을 착수할 예정이다.

행복청은 도시 내 모든 건축물에 안전 도시설계기법(CPTED)을 반영해 보다 강화된 기준을 적용한 ‘안전특화 시범가’를 추진할 계획이다. 안전 도시설계기법(CPTED)은 투시형 담장, 조명 등의 시설을 건축물에 적절하게 배치해 범죄 발생을 감소시키는 설계 기법이다.

또한 수배 차량을 지동 인지하는 차량방범 CCTV 및 열화상 무인 화재감시시스템을 확대 구축해 안전 취약지역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이충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은 “국가발전을 선도하고 세계로 도약하는 행복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첨단 스마트 도시계획에 주력할 예정이다”라고 전하면서 “친환경기술과 ICT가 접목된 한국형 스마트시티 건설을 통해 행복도시가 제4차 산업혁명에 선도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차질 없이 계획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