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팩트체크] 안철수 후보 측, 대선 행사에 조폭 동원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6일 오후 내내 네이버, 다음 등 인터넷 주요 포털사이트에서는 난데없이 ‘안철수 조폭’이 실시간 검색어 1위를 기록하며 큰 관심을 끌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조직폭력배와 연루됐고, 지방의 한 대선행사에 조폭들을 동원했다는 내용을 담은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사진 속 청년 6명이 오거리파 조폭" 의혹 제기 #"전주청년회의소 소속 회원들... 검은색 정장 차림은 회원 정복" 반박 #"4명은 경찰 관리대상, 2명은 신입 조직원" 증언도 나와 #사진 속 A씨 "조폭 아니고, 평범한 회사원"이라며 하소연

한 네티즌이 5일 오후 트위터에 안철수 후보가 지난달 24일 전북 전주시에서 열린 대선 행사에 참여해 조폭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맨 왼편은 김광수 국민의당 의원.

한 네티즌이 5일 오후 트위터에 안철수 후보가 지난달 24일 전북 전주시에서 열린 대선 행사에 참여해 조폭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맨 왼편은 김광수 국민의당 의원.

이런 내용은 하루 전인 5일 저녁무렵부터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확산되기 시작했다. 한 네티즌이 ‘안철수와 조직폭력배? 포럼 천년의 숲에 등장한 오거리파 조직폭력배’라는 글을 사진과 함께 트위터에 올렸다.

문제의 사진은 안 후보를 포함해 8명의 남성이 전라북도 전주 지역의 한 행사장에서 촬영한 것이다. 하나같이 검은색 정장 차림을 하고 있는 사진 속 남성들은 누구일까? 국민의당이나 안 후보 캠프 측이 동원한 조직폭력배들일까?

문제의 사진이 촬영된 것은 지난달 24일. 이날 오후 4시 전주시 평화동에 있는 한 복지관에서는  ‘포럼 천년의 숲’이라는 단체가 안 후보를 초청해 간담회가 열렸다.

김광수 의원 "내가 아는 두 명은 조폭이 아닌데 나머지는…"

이날 행사를 주관한 ‘포럼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이도영 전북도의원은 “전주 천년 역사를 기리고, 재건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학술연구 모임”이라며 “아직 정식 발족한 단체는 아니고 준비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이날 500명 정도가 포럼 행사에 참여해 안 후보의 연설을 20여 분 들은 후 질의·응답 시간이 길게 이어졌다”며 “행사 종료 후 참석한 많은 분이 안 후보와 개인 혹은 단체로 사진 촬영을 했는데, 의혹이 제기된 해당 사진은 이날 찍은 사진 중 하나”라고 했다.

포럼 천년의 숲이 주최한 간담회에서 안철수 후보는 이 자리에서 청년문제, 노인대책 등에 대해 설명한 뒤 질의 응답 시간을 갖기도 했다. 

포럼 천년의 숲이 주최한 간담회에서 안철수 후보는 이 자리에서 청년문제, 노인대책 등에 대해 설명한 뒤 질의 응답 시간을 갖기도 했다.

취재결과 사진 속 등장 인물 중 맨 왼쪽에 있는 인사는 국민의당 소속 현역의원인 김광수 의원(전주시 갑)으로 확인됐다. 김 의원은 전화 통화에서 “조폭을 동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너무 황당하다”며 “사진 속 인물들은 개인적으로 아는 사람들이 아니며 일부는 ‘전주청년회의소’ 회원인 것으로 들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백번 양보해 사진 속 인물 중 폭력 전과자나 범법자가 일부 끼어 있다 하더라도 사진 촬영 요청을 받는 후보 입장에서 누가 누구인지 알 수도 없고, 더구나 당이나 캠프가 조폭 조직원들을 동원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며 강하게 반박했다.  

(이후 김 의원은 다른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사진 속 남성 중) 일부는 예전에 좀 놀았던 애들로 안다”는 식으로 언급해 미묘한 여운을 남겼다)

"사진 찍을 때 일일이 신원 확인하나" 반박

김 의원이 언급한 ‘전주청년회의소’는 사단법인 한국청년회의소(JCI 코리아) 산하의 전주지구 단체다. 20세부터 40세까지 젊은이로 구성된 범세계적 순수 민간단체(세계 110여 회원국 20여 만명 가입)인 JCI(Junior Chamber International)에 우리나라는1954년 가입해 1만7000여 명의 회원이 활동 중이라고 한다.

포럼 천년의 숲이 주최한 간담회에는 청년 층 외에도 60대 이상의 지역민들이 다수 참석했다.

포럼 천년의 숲이 주최한 간담회에는 청년 층 외에도 60대 이상의 지역민들이 다수 참석했다.

포럼 사무총장인 이도영 의원은 지난해까지 전주청년회의소 회장직을 지냈다. 이 의원은 “안 후보가 전주를 방문한다기에 평소 알고 지내는 전주청년회의소 회원들에게 참석을 권유한 것”이라며 “사진에 등장하는 청년 중 두 사람은 내가 알고 있는 회원이고 나머지 분은 개인적으로 안면이 있는 사람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팩트체크팀은 수소문 끝에 사진 속에 등장하는 A씨와 전화통화를 했다.

A씨는 “어제 늦은 시간부터 친구들로부터 ‘네가 언제 조직폭력배가 됐느냐’며 농담섞인 전화가 자주 걸려와 해당 사진이 논란거리가 된 사실을 알게 됐다”며 “나는 중견기업인 B사에서 일하는 회사원일 뿐”이라고 자신의 신원을 밝혔다.

사진 속 다른 인물들에 대해서는 “그날 전주지구 회원 중 40명 정도가 행사에 온 것으로 안다”며 “사진 속 복장으로 봐서 전주 지구의 다른 지역 회원인 것으로 추정되는데 아는 분들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사진 속 A씨 "평범한 회사원일 뿐" 주장 

모두 검은 양복 정장차림을 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A씨는 “검은 양복에 흰 와이셔츠, 검정구두가 청년회의소의 정복 차림으로 규정돼 있기 때문에 행사에 참석할 때는 항상 검은 정장을 입는다”고 설명했다. A씨는 또 “평상시에도 이런 차림으로 여러 명이 모여 있으면 조폭인양 이상한 눈으로 쳐다보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말했다.

전주청년회의소 한 관계자는 “회원들이 검은 정장 복장을 착용하는 것은 맞다”면서 “하지만 이날 안철수 후보 간담회 행사는 우리 단체가 공식적으로 참여를 독려하거나 동원한 적이 없고 일부 회원 개개인이 행사 소식을 듣고 자율적으로 참석한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우리 단체가 조직폭력조직과 관련 있는 것 처럼 비춰지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허위 사실 유포자에 대한 법적 대응 여부 등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A씨 역시 "(과거든 현재든) 조폭에 가담해본 적도 없고, 뭔지도 모른다"며 "JC 회원으로 성실하게 살고 있는 청년"이라고 하소연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안 후보와 함께 사진을 찍은 청년 6명이 실제 폭력조직 오거리파와 관련 있는 인물이 맞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날 오후 노컷뉴스는 복수의 취재원으로부터 확인한 결과 “6명은 O파 조직원이 맞고, 이중 4명은 경찰의 관리대상이며 2명은 최근 조직에 가담한 것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오거리파 조직원들 맞다" 증언도

포럼 천년의 숲이 주최한 간담회를 마친 후 경선 토론장으로 이동하고 있는 안철수 후보.

포럼 천년의 숲이 주최한 간담회를 마친 후 경선 토론장으로 이동하고 있는 안철수 후보.

실제 지역에서는 이들이 "오거리파 관련 인물이 맞다"는 증언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행사를 주관한 포럼의 이도영 의원은 “사진 속 인물 중 적어도 내가 알고 있는 두 명은 조폭이 아니다”라며 적극 부인했다.

수사 기관의 입장은 뭘까.

전북지방경찰청 한 고위관계자는 “6명이 조직폭력배인지 여부는 경찰이 확인해 줄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해당 인사들이 범법 행위를 저질러 경찰이 수사 중인 상황이라면 모르지만, 단순히 논란이 되고 있는 사진에 등장했다고 해서 이들이 조폭인지 아닌지를 언급하는 것 자체가 인권 침해 문제가 있어 부적절하다”고 했다.

사진 속 인물 중 일부라도 조폭이 맞다고 가정했을 때, 이런 사실을 안 후보나 후보 캠프, 지역 지원조직 등에서 알고 행사에 동원했느냐 여부는 또 다른 문제다. 이와 관련 현재까지는 후보 측에서 조폭 조직을 행사에 동원했다고 볼 물증이나 증언 등 관련 근거가 제시된 바는 없다.

논란이 계속되자 문재인 후보 측은 “정권을 잡기 위해 조폭과 손잡는게 안 후보가 말하는 미래인가”라며 안 후보 측의 해명을 요구한 상태다. 이에 대해 안 후보 측은 “정치인은 불특정 다수로부터 사진촬영 요구를 받는다”며 “상대 헐뜯기 정치가 바로 적폐고 청산대상”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을 전해 들은 안 후보는 “아 그래요?”라며 “제가 조폭이랑 관련이 있을리가 없지 않으냐”고 반문하며 “검증은 좋지만 정말 제대로 되고 중요한 부분에 대한 검증이 이뤄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논란이 되고 있는 ‘오거리파’는 지난해 경찰의 수사대상이 된 바 있다. 2014년 11월 ‘오거리파’의 소속 한 조직원(45)이 세력 다툼을 벌이고 있는 ‘월드컵파’ 조직원에게 흉기에 찔려 살해된 사건이 벌어졌었다. 원한 관계에 있는 두 조직은 지난해 11월 전주의 한 장례식장 앞에서 한차례 대규모 ‘전쟁’을 벌였다. 전북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이 난투극에 가담했던 42명 중 38명을 검거해 34명을 구속한 바 있다.

<팩트체크 결과>

1. 사진 속 인물들이 실제 조폭이거나 조직원 출신인지 여부는 명확히 확인되지 않은 사실로 판정 보류.

2. 후보 캠프 인사나 지역 지원 조직이 인원을 동원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될 만한 인사가 포함됐을 개연성은 있음.  

3. 일각에서 제기한 안 후보 개인의 조폭 연루설은 거짓으로 판단.  

고성표 기자 muzes@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