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민석의 Mr. 밀리터리] 칼빈슨함, F-35B 스텔스기…미군, 한반도 주변 전진배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6면

미스터밀리터리 미군전력

미스터밀리터리 미군전력

북한의 6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유력한 가운데 미국이 한반도 주변의 군사력을 대폭 증강하고 있다. 군 당국은 6차 핵실험이 끝나면 북한의 핵이 현실적인 위협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방부 고위당국자는 북한이 핵실험에 이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까지 시험 발사할 경우가 벌어질 경우 "미국이 두고만 보고 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미국이 B-2 스텔스 폭격기를 동원해 북한의 대량살상무기와 관련 기지를 타격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미국이 최근 한반도와 그 인근 지역에 전진 배치한 군사력을 정리해본다.

◇주한미군 전력증강=지난해 두차례의 핵실험과 연이은 미사일 발사 이후 미국은 주한미군 전력을 확대해 왔다. 미 국방부는 주한 미 2사단의 헬기부대가 위치한 평택에 최신 공격헬기 AH-64D 아파치 1개 대대 24대를 올 1월에 추가 배치했다. 이로써 전차 킬러로 불리는 아파치헬기는 모두 48대로 늘어났다. 아주대 홍성표 교수(NCW학과)에 따르면 미 해병대가 위치한 포항에는 F/A-18E/F 수퍼호넷 전투기와 전자전기가 추가됐다.  

또 지난해엔 오산과 군산의 미 공군기지에 F-16 전투기 36대를 증강했다고 한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군산 공군기지에는 신형 패트리엇(Pac-3) 1개 포대를 지난해 7월 반입했다. 경북 성주엔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1개 포대 배치 작업이 진행중이다.  

20일 오전 미국 해군의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CVN 70)가 부산항을 출항하고 있다. 항공기 80대를 탑재한 '떠다니는 군사기지' 칼빈슨호는 한미 독수리훈련의 일환으로 이달 25일까지 한반도 전 해역에서 북한의 해상도발 위협에 대비한 연합 해상전투단 훈련에 참가한다.송봉근 기자 (2017.3.20.송봉근

20일 오전 미국 해군의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CVN 70)가 부산항을 출항하고 있다. 항공기 80대를 탑재한 '떠다니는 군사기지' 칼빈슨호는 한미 독수리훈련의 일환으로 이달 25일까지 한반도 전 해역에서 북한의 해상도발 위협에 대비한 연합 해상전투단 훈련에 참가한다.송봉근 기자 (2017.3.20.송봉근

◇한반도 주변 미군 전력증강=미국은 주일미군과 괌에도 핵심 군사력을 대폭 늘리고 있다. 우선 미 7함대가 위치한 요코스카에서 임무를 수행 중인 최신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에 이어 항모 칼빈슨함을 올 2월 추가 배치했다. 칼빈슨함은 지난달 실시된 한미연합연습 키리졸브 및 독수리연습에 참가했다. 항모 칼빈슨함은 기본적으로 남중국해 경계임무를 수행중이지만 한반도 유사시엔 곧바로 투입될 수 있다는 것이 이번 한미연합연습 과정에서 확인됐다. 일본 야마구치현 이와쿠니의 미 해병대기지엔 항모 1척 분량의 함재기 F/A-18E/F  48∼60대를 추가로 배치했다. 결과적으로 한반도 주변에 항모 2척 외에 1척 분량의 함재기를 더하면  모두 3척의 항모가 배치돼 있는 셈이다.

이와쿠니에는 북한의 전쟁지도부에 대한 참수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F-35B 스텔스 전투기 10대가 올 1월 배치했다. 6월까지는 16대로 그 숫자가 늘어날 예정이다. 최강의 스텔스 전투기인 F-22는 도쿄 인근의 요코다 공군기지와 오키나와 가데나 공군기지 등에 24대가 최근까지 배치됐다.  

아파치 가디언

아파치 가디언

장거리 폭격기 B-2.

장거리 폭격기 B-2.

F-35B

F-35B

B-1B 랜서

B-1B 랜서

미국령인 괌의 앤더슨 공군기지에는 지난해 8월 배치된 B-2 스텔스 폭격기 3대를 비롯, B-1B 랜서 3대, B-52 전략폭격기 등이 상시 출격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 F-35B및 F-22 전투기와 B-2 폭격기는 북한의 레이더에 거의 탐지되지 않는다. 북한 레이더가 전혀 눈치채지 못한 상태에서 북한 상공에 침투해 미사일과 유도폭탄을 투하해 정밀타격을 할 수 있다. 특히 F-35B에서 투하하는 정밀유도활강폭탄(SDBⅡㆍ사거리 72㎞)은 정확도가 1m 이내다. 언제든지 핵시설과 미사일 발사대, 핵심 요인 등을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다는 뜻이다.

북한의 탄도미사일에 대비하기 위해선 일본 해역에 해상기반 X밴드 레이더 SBX-1을 지난해 배치했다. 무게가 5만t인 이 레이더는 탐지거리가 4700㎞로 북한 전역을 24시간 감시한다. 미 해군은 요코스카에 미사일방어용 이지스함 2척을 추가했고 올 여름에 1척 더 보낼 예정이다. 일본 큐슈 인근에 투입한 잠수함 정보수집함 임페커블(Impeccable)함은 북한의 잠수함 발사용 탄도미사일(SLBM)대비용이다.    

한반도 지역을 맡고 있는 미 태평양사령부의 병력은 2015년 24만여 명에서 현재 27만명 가량으로 늘어났다. 국방부 당국자는 "북한이 핵무장에 이어 ICBM 발사까지 시도할 경우 미국은 동·서해에 항공모함 등 군사력을 집중 배치한 뒤 북한에 최후통첩을 보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김민석 군사안보전문기자 kimse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