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번엔 손혜원 … 문재인 영입파 ‘가벼운 입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손혜원(사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2일 문재인 캠프의 홍보부본부장직에서 물러났다. 지난 9일 방송된 팟캐스트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가 “계산한 것”이라고 해 논란을 일으키면서다. 문 전 대표는 13일 기자들과 만나 “대단히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그래서 어젯밤 중으로 본인으로 하여금 사과하게 하고 또 사퇴하게 해서 신속하게 책임을 물었다”고 해명했다.

양향자·전인범 실언 파문 겪고도 #손 “노무현 계산된 죽음” 또 논란 #바른정당 “문재인 옆 이상한 사람만”

당시 방송에서 이동형 작가가 “노무현 대통령은 감성적 승부사지. 빨갱이 프레임으로 막 몰아가니까 ‘그래서 내 마누라 버리라는 거요?’ 이 한마디로 확 덮어지잖아요”라고 말하자 정청래 전 의원은 “노 대통령은 진짜로 고도로 치밀하게 계산된 승부사”라고 반박한다. 그러자 손 의원이 “그런데 마지막으로 떠나실 때는 계산했으면 어떻게 됐었던 거야?”라고 되묻는다. 정 전 의원이 “그거는 계산 안 했지”라고 했지만 손 의원은 “계산한 거지. ‘내가 이렇게 떠날 때 여기서 모든 일은 끝날 거다’라고 했고…”라고 받아친 것이다. 파문이 일자 손 의원은 페이스북에 “제 무지의 소치였다”며 “앞으로 팟캐스트 출연을 자제하겠다. 자중하겠다”고 사과했다.

문 전 대표가 영입한 인사가 설화를 일으킨 게 이번이 처음도 아니다. 캠프 내 안보자문으로 영입한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은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해 “전두환 전 대통령이 지시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문란했던 지휘 체계가 문제이지 군인들은 아무 죄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논란을 샀다.

문 전 대표가 지난해 총선 국면에서 영입했던 삼성전자 상무 출신 양향자 최고위원도 삼성 백혈병 피해자 단체인 ‘반올림’에 대해 ‘전문 시위꾼’, ‘귀족 노조’라는 식으로 얘기하다 문 전 대표가 대신 사과하기도 했다. 총선 당시 영입 1순위였던 표창원 의원은 최근 국회 ‘누드화 전시’ 논란으로 ‘당직 자격 정지 6개월’ 징계를 받았다.

다른 당에선 문 전 대표 영입 인사들에 대한 총체적인 비판이 쏟아졌다. 장진영 국민의당 대변인은 “영입 인사들이 연이은 망언으로 국민의 화를 돋우고 있다”며 “이 정도면 더 이상 영입 인사 개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영입을 추진한 문 전 대표 본인의 문제다”고 말했다. 이기재 바른정당 대변인은 “표창원 의원,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 양향자 최고위원에 이어 손 의원을 보면 문 전 대표 주변에는 하나같이 이상한 분들이 모여 있는 것 같다”며 “손 의원이 홍보부본부장으로서 문 전 대표의 약점을 제대로 홍보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위문희 기자 moonbright@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