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NBCI, 어떻게 조사했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8면

◇NBCI=한국생산성본부는 매년 64개 업종 232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NBCI를 조사한다. 상반기엔 제조업, 하반기에는 서비스업 분야 NBCI를 발표한다. 올 상반기 조사는 제조업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33개 업종 117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1월 9일~2월 14일 전국 5대 광역시 1만6380명을 일대일 개별 면접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복수의 조사업체(서울마케팅리서치·유니온리서치·코리아리서치센터)가 담당해 신뢰성을 확보했다.
 브랜드별 NBCI는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브랜드 관계에 대한 평가 점수에 가중치를 반영해 100점으로 산출한다. 해당 브랜드를 주로 사용하는 ‘주사용 고객’과 경쟁 브랜드를 주로 사용하는 ‘비사용 고객’의 평가를 모두 반영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