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군부대·대사관 특별경비… 경찰, 한총련 등 시위 대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7면

서울경찰청은 한총련 학생들의 기습 시위에 대비해 서울시내 주요 미국 관련 시설 6곳을 오는 16일까지 '특별경비구역'으로 지정해 비상 경비에 들어간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미국 관련 시설에 대한 한총련 학생들의 불법 점거.시위가 잇따르고, 그동안 지방도시를 순회해 온 범청학련 소속 통일선봉대 5백여명이 8.15 행사를 앞두고 상경해 반미(反美) 투쟁에 돌입했기 때문이다.

운동권과 비운동권 : 11일 범청학련 통일선봉대 회원들이 서울 용산 미8군 철조망에 주한미군 철수 경고장을 붙이고 있다(左). 같은 날 전국 18개 대학 비운동권 학생 6백여명은 기존 학생운동과 다른 대안적 운동을 다짐하며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임진각까지 자전거 국토순례를 출발했다. [김상선 기자], [연합]

특별경비 대상은 ▶서울 광화문 미 대사관 및 대사관저▶강남의 미 상공회의소▶을지로 미 극동공병단▶노량진 캠프 그레이▶용산 미 8군 사령부 및 관련 시설이다.

경찰은 이곳의 경비병력을 현재의 6개 중대에서 16개 중대까지 늘리고, 시설 1백m 이내에서는 집회나 시위를 할 수 없도록 막을 방침이다. 또 구역 내에서 기자회견.문화제(祭)를 빙자한 사실상의 집회를 열 경우 미신고 불법 집회로 간주해 봉쇄할 예정이다.

경찰은 특히 한총련 학생들의 성조기 불태우기를 미국 측을 자극하는 극렬행동으로 간주, 게양된 외국 국기를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 지난달 한총련의 서울 을지로 미군 공병대 기습시위 사건 때 적용한 '외국 국기 모독죄'로 계속 처벌할 방침이다.

한총련은 이날 연세대 학생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포천 영평의 미군 사격훈련장 시위와 관련된)대학생들을 엄중 처벌하라는 미군의 요구를 지나치게 의식한 정부가 한총련에 대한 과도한 탄압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재욱(23.연세대 총학생회장)한총련 의장은 회견문에서 "기습적인 점거시위는 이적단체 규정상 집회의 자유를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한총련의 부득이한 시위 형태일 뿐 상대방을 물리적으로 공격하거나 폭력을 행사하기 위한 방식이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한총련 및 조국통일범민족청년학생연합(범청학련) 소속 통일 선봉대 5백여명은 이날 오전 11시쯤 용산 미군기지 앞에서 "반미반전, 6.15 공동선언 이행, 8.15 통일 대행진 성사"를 외치며 집회를 했다.

이들은 "미군 신속기동여단인 스트라이커 부대가 다양한 전술훈련을 계속하고 있다"며 "미국은 전쟁을 염두에 둔 훈련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창희.고란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