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매거진M] 김민희, '홍상수 영화'로 사랑을 묻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영화의 스토리는 실제 일어나지 않는 것처럼 흐르지만, 주연 배우 김민희만큼은 관객을 깨어 있게 만든다.” 홍상수 감독의 신작 ‘밤의 해변에서 혼자’ 속 김민희의 연기에 대한 미국 영화잡지 ‘할리우드 리포터’의 평가다.

김민희는 이 영화로 제67회 베를린국제영화제(이하 베를린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은곰상)을 수상했다. 2월 18일 저녁(현지 시간), ‘원초적 본능’(1992)의 폴 버호벤 감독이 이끄는 심사위원단은, 홍 감독의 19번째 장편영화 ‘밤의 해변에서 혼자’에서 영희 역을 맡은 김민희에게 여우주연상을 안겼다.

AP=뉴시스

AP=뉴시스

김민희에게 여우주연상을 안긴 ‘밤의 해변에서 혼자’는, 유부남인 영화감독 상원(문성근)과 사랑에 빠져 번민하는 여자 배우 영희의 이야기다. 영희는 자신과 상원의 사랑에 대해 수근대는 사람들을 피해 독일 함부르크 여행 후 강원도 강릉으로 돌아온다. 강릉에서 영희는 지인들과 술을 마시며 사랑과 인생에 대해 이야기한다. 사실 이 영화의 내용은 지난해 6월 불륜 논란을 일으킨 홍 감독과 김민희의 이야기와 자연스레 겹쳐진다. 그래서일까.

“원하는 건 그냥 나답게 사는 거야. 흔들리지 않고 무슨 일이 일어나도 나답게 살고 싶어. 그러기로 했어”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이 뭔지 다짐해보고 싶었어"

“그 사람 진짜 보고 싶네. 나처럼 내 생각할까?”

"(그 사람) 좋아하지. 사랑해"

라는 대사 하나하나가 허투루 들리지 않는다. 하지만 김민희와 홍 감독은 자신들을 둘러싼 논란은 전혀 의식하지 않는다는 듯 공식 석상에 함께 참석하며 다정한 모습을 보였다.

수상 기자회견에서 김민희는 “상업적인 영화에 출연하는 것이 내겐 큰 의미가 없다”며 “향후(수상 이후) 어떤 영향을 끼칠지는 모르겠지만…”이라고 말을 아꼈다. 앞으로 김민희는 어떤 행보를 이어 갈까. ‘지금은맞고그때는틀리다’(2015, 홍상수 감독) ‘아가씨’(2016, 박찬욱 감독) ‘밤의 해변에서 혼자’로 이어진 흥미로운 필모그래피의 향방이 궁금하고 또 기다려지는 건 어쩔 수 없다.

`밤의 해변에서 혼자`

`밤의 해변에서 혼자`

한편 홍 감독과 김민희는 함께 작업하는 세 번째 영화 ‘클레어의 카메라’를 지난해 5월 프랑스 칸에서 찍었다. 베를린영화제 참석차 머무는 베를린 현지에서도 네 번째 영화를 촬영한다고 알려졌다. ‘밤의 해변에서 혼자’는 3월 개봉 예정이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관련 기사 Click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