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기 렌탈서비스 만족도 청호나이스·코웨이가 높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빌려 쓰는 정수기’에 대한 만족도는 얼마나 될까.

한국소비자원이 국내 4개 정수기 렌탈서비스 업체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1200명)해보니 5점 만점에 평균 3.46점이 나왔다고 14일 밝혔다.

만족도가 가장 높은 업체는 청호나이스와 코웨이였다. 각각 3.51점을 받았다. 청호나이스는 렌탈관리 및 직원서비스(3.66점), 품질 및 비용(3.59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반면 서비스 호감도(3.48점)은 세 번째에 그쳤다. 코웨이도 렌탈관리 및 직원서비스(3.66점)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SK매직(옛 동양매직)은 서비스 호감도(3.51점)는 4개 업체 중 가장 높았지만 렌탈관리 및 직원서비스(3.61점)나 품질 및 비용(3.55점)은 높지 않았다. 만족도는 쿠쿠전자가 3.3점으로 가장 낮았다.

정수기 렌탈서비스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위생·안전(69.4%)으로 나타났다. 이어 제품 성능(18.7%), 렌탈 비용(6.7%)이었다. 가장 걱정하는 점은 유해성분(57.8%)이나 이물질(34.5%)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해당 업체와 공유하고 서비스 및 품질 개선을 권고했다. 4개 업체는 ▶계약 내용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충분한 안내 ▶중도 해지 시 발생하는 위약금 관련 직원 교육·관리 강화 ▶지속적인 서비스 및 품질 개선 대책 마련 등에 나서겠다고 회신했다.

최현주 기자 chj80@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