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노트7 회수 막판 진통…"강제 교환 조치는 선택권 침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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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노트7 환불. 김성룡 기자

갤럭시 노트7 환불. 김성룡 기자

삼성전자가 추진 중인 갤럭시노트7 회수 프로그램이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달 안에 교환·환불을 완료할 예정이나 일부 소비자들이 "계속 사용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어서다.

회원 8000여 명을 거느린 온라인 커뮤니티 '갤노트7 계속 사용하고 싶어요' 회원들은 최근 삼성전자 권오현 부회장과 국가기술표준원을 상대로 내용 증명 발송 운동을 시작했다. 이들은 "강제 교환 조치는 소비자의 선택권을 침해하는 조치"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 회원은 "삼성전자가 충전을 60%만 되도록 제한한 것은 재산권 침해이므로 더 이상 불편을 끼치는 업데이트를 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다른 회원도 "삼성전자가 안전하게 사용하라며 배터리 충전을 제한했고 이를 받아들였다"며 "제품 보증서대로 정상적으로 부품을 공급해달라"고 요구했다. 릴레리 내용 증명 발송에는 현재 현재 550명이 참여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갤노트7 회수율은 약 85%로 조사됐다. 판매량을 약 95만 대로 추산할 때 약 13만~14만 명의 소비자가 여전히 갤노트7을 사용 중인 셈이다. 이들은 프로그램이 완료되는 31일까지 교환·환불에 나서지 않을 경우 내년부터는 제품에 이상이 생겨도 보호를 받기 어려워진다.

삼성전자는 북미 등에서는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배터리 충전을 0%로 제한하는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이같은 조치가 불가능할 전망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배터리 잔량을 일부 제한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충전 잔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은 법적 근거가 없다는 뜻을 삼성 측에 전달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프로그램 종료를 앞두고 남은 이용자들이 막판에 대거 매장을 방문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교환·환불 추이를 지켜본 후 사용 차단 방식, 교환·환불 기한 연장 여부 등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태희 기자 adonis55@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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