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리보는 오늘] 대한민국 ‘운명의 1주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한민국의 명운을 가를 ‘격동의 1주일’이 시작됐습니다. 오는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표결까지 굵직한 정치 일정이 이어집니다. 최순실 사태와 관련한 국정조사 특위는 오늘 대통령비서실 등에 대한 2차 기관보고를 진행합니다. ‘비선 실세’ 최순실씨를 비롯한 대기업 총수들은 6일과 7일 열리는 청문회에 증인으로 채택된 상태입니다. 촛불 민심이 횃불로 커져가는 상황에서 전 국민의 시선은 당분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 쏠릴 전망입니다. 12월 5일 미리보는 오늘입니다.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가 오늘 청와대 비서실과 경호실 등 주요 부서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가 오늘 청와대 비서실과 경호실 등 주요 부서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1 최순실 국정조사 특위, 대통령 비서실 등 2차 기관보고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가 국회에서 열립니다. 오늘은 대통령비서실, 경호실, 국가안보실 등 청와대와 기획재정부, 교육부를 대상으로 기관보고가 진행됩니다. 여전히 베일에 싸인 박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행적과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비망록, 정유라씨 부정입학 의혹 등이 다뤄집니다.
더읽기 최순실 생방송 나오나

최순실 게이트 특검팀에 합류할 특검보 4명의 인선이 오늘 결정된다.

최순실 게이트 특검팀에 합류할 특검보 4명의 인선이 오늘 결정된다.


2 특검보 4명 임명...닻 올리는 박영수 특검호


'박영수 특검'의 출항 준비가 한창입니다. 지난 2일 청와대에 임명을 요청한 특검보 4명의 임명 시한이 오늘까지입니다. 최대 40명에 이르는 특검팀 인선도 이번 주말까지 마무리됩니다. 베이스캠프는 2호선 선릉역 인근 대치동의 빌딩입니다. '회사후소(繪事後素)'. 박영수 특검의 지론입니다. 흰색 바탕을 어떻게 채색해 나갈지 국민의 눈과 귀가 쏠려 있습니다.
더읽기 회사후소…"통치행위라는 대통령의 논리 깰 것"


3 與 방미특사단 출국…트럼프 인수위와 회동


새누리당 방미 외교특사단이 미국 차기 행정부 인사들과 접촉하기 위해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합니다. 원유철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특사단은 공화당 상ㆍ하원 지도부뿐만 아니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사 등을 만나 주한 미군 주둔 비용 문제, 한미FTA 등 현안에 대해 논의합니다.
더읽기 트럼프 “대만에 수십억 달러 무기 팔며 축하 전화도 못 받나”


4 전국 미세먼지 ‘위험’ 수준…중국발 스모그 유입


중국발 스모그가 유입되면서 오전부터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치솟을 전망입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영동지방을 제외한 전국에서 ‘나쁨’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보됐습니다. 다만 중부지방에서는 밤에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이탈리아 개헌안 놓고 국민투표, 세계경제 또 출렁이나


이탈리아에선 상원의원 수 감축(315명→100명)을 주요 골자로 하는 개헌안 국민투표 결과가 발표됩니다. 하원에 힘을 몰아줘 정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이번 개헌안이 부결되면 마테오 렌치 총리가 사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렌치 총리의 사임은 곧 유럽연합(EU) 은행권 부실대출(9900억 유로)의 약 30%가 몰려있는 이탈리아 은행권의 구조조정 지연을 의미하기 때문에 전 세계 금융시장이 요동칠 수 있습니다.
더읽기 오늘 이탈리아를 주목해야 할 까닭


당신의 하루를 시작하는 나침반, [미리보는 오늘]을 뉴스레터로 받아보세요 ▶신청하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