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종구 “호남 보수 결집 정치 결사체 모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8면

새누리당 이종구(3선·서울 강남갑·사진) 의원은 27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호남을 토대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지향하는, 깨끗하고 따뜻한 보수 세력을 결집하는 새 정치 결사체를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호남에 연고가 있는 당내 의원 모임인 ‘새누리당 호남 발전을 위한 모임(새호회)’을 이끌고 있다. 지역구는 서울 강남갑이지만 부친인 이중재 전 의원 고향이 전남 보성이라 당내 호남 인맥으로 분류된다.

대통령 탄핵 따른 분당 염두 둔 듯
당원 등 150여 명과 무등산 올라

이 의원이 호남을 축으로 하는 새로운 정치 결사체를 만들겠다고 나선 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의결될 경우 몰아닥칠 새누리당의 분당 사태를 염두에 둔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정치적 불모지인 호남지역에 보수 신당의 깃발을 꽂아 대선을 앞두고 이뤄질 가능성인 큰 합종연횡에 대비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사전 준비 모임 격으로 이날 광주에서 새누리당 일부 당원과 지인 등 150여 명과 함께 무등산에 올랐다고 한다. 이 의원은 “이정현 대표에 대한 여론이 아주 좋지 않더라”며 “호남지역의 보수 세력이 마음 둘 곳이 없다고 하는데 그런 분들에게 힘이 되는 정치 세력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박유미 기자, 광주광역시=최경호 기자 yumip@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