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동호의 반퇴의 정석] (19) 재취업 프로젝트① 현직에 있을 때 갈 곳 겨냥하라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일러스트=김회룡]

경북 안동에 거주하는 최모씨(58)는 대기업에서 퇴직하자마자 다른 직장에 취직해 근무 중이다. 현재 받는 급여는 크게 줄었다. 하지만 향후 최장 7년 간 안정적으로 근무가 가능하다. 교사로 재직 중인 아내 또한 정년(교원 62세)까지 7년이 남아 있다. 지금까지 비교적 은퇴 준비를 잘 했다고 생각했던 최씨였지만 이제 일할 기간이 7년 밖에 남지 않았다고 생각하니 가슴이 먹먹하다. 곧 결혼을 앞두고 있는 아들의 신혼집까지는 챙겨주고 싶은 최씨, 남은 기간이 정해진만큼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최씨가 대기업 퇴직 후 곧 바로 재취업한 것은 현명한 결정이었다. 대다수 퇴직자는 퇴직 후 일정 기간 동안 푹 쉬면서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해 보겠다는 경우가 많다. 등산도 다니고 인연을 끊고 지내던 친구도 다시 찾는다. 하지만 막상 공백기가 길어진 상태에서는 재취업이 어려워진다. 최씨가 바로 재취업할 수 있었던 것은 이미 퇴직 전부터 재취업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자신에게 적합한 회사를 찾아 문을 두드려놓은 덕분이다.

 |현직에 있을 때 서너 곳 문 두드려 놓아야
대기업에서 일했던 자신의 경험과 능력을 내세운 결과 서너 곳의 회사로부터 입사 제의를 받아 그 중 자신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지금의 회사를 선택했다. 이미 퇴직 전에 재취업할 회사가 정해진 최씨야말로 매우 모범적인 반퇴 설계에 성공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월급은 150만원이다. 대기업 임원 때와 비교가 안 된다. 하지만 150만원의 가치는 크다. 미증유의 초저금리 시대로 접어들면서 150만원은 12억원의 목돈을 은행에 넣어두고 다달이 받는 정기예금이자(연 1.5% 가정)나 다름없다. 요즘 정기예금은 이자소득세를 빼면 실질적으로 손에 쥐는 이자는 연 1.5%에 불과하다. 12억원이면 연간 이자 수입이 1800만원이고 월평균 150만원이 된다.

 |150만원만 받아도 12억원 정기예금 효과

이는 ‘150만원의 법칙’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노후 준비가 어느 정도 돼 있다면, 퇴직 후에는 월 150만원만 벌어도 노후가 든든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또 퇴직 후 재취업이 노후 안정에 얼마나 중요한 수단이 되는지 명확하게 보여준다. 아무리 노후자금을 많이 마련해뒀어도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ㆍ임대소득 같은 현금흐름이 중단되면 금세 고갈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최씨가 재취업에 나선 것은 돈 때문만은 아니다. 자신은 퇴직연금이 있고 아내도 교원연금이 있어 노후 걱정이 크지는 않다. 하지만 백세시대가 되면서 아무래도 90세까지 살 것같은 생각을 하니 힘 닿는 데까지 근로를 하는 게 좋다는 생각에서 재취업을 하게 됐다.

 |퇴직 후 공백 없이 인생이모작센터 찾아야
재취업은 사회생활이라는 덤을 제공한다. 노후에 막상 퇴직하면 시간이 너무 많아 주체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수입은 적더라도 나이와 경험에 걸맞은 일을 하게 되면 생활에 활력을 얻을 수 있다.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상당수 퇴직자는 재취업에 애로를 겪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평소 준비가 부족한 탓이다. 눈코 뜰 새 없는 현업에 치여 살고 있는 마당에 퇴직 후 일까지 걱정하는 건 어렵다.

하지만 퇴직 무렵에 닥쳐서 재취업 자리를 알아보면 이미 때는 늦다.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평소 생각해두고 대비해야 성공적인 노후를 보낼 수 있다. 결국 성공적인 노후 준비에 필요한 인생 이모작 ‘제 1의 법칙’은 현직에 있을 때 갈 곳을 준비해두라는 얘기가 된다. “퇴직 후 한참 지나서 찾아오시면 소개해드릴 곳이 마땅치 않아 재취업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인생이모작센터의 조언을 잊지 말아야 겠다.

※ 이 기사는 고품격 매거진 이코노미스트에서도 매주 연재되고 있습니다. 

기사 이미지

▶ 김동호의 반퇴의 정석 더 보기
[1] 노후 30년 즐겁게 보내려면 안전벨트 단단히 매라
[2] ‘30년 가계부’ 미리 써놓고 노후 대비에 나서라
[3] 내 자신을 펀드매니저로 만들어라
[4] 주택은 반드시 보유하라
[5] 노후 월급은 현역시절 만들어라
[6] 인생 이벤트별로 자금 계획을 세워라
[7] ‘13월의 월급’ 두둑하게 챙기는 법…평소 연말정산을 관리하라
[8] 증여·상속 미리 대비해야…"남의 일 아니다"
[9] 보험으로 장수시대 안전판을 구축하라
[10] 은퇴 크레바스를 넘어라

[11] 은퇴 크레바스 넘기(상) 미리 준비하면 재취업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12] 은퇴 크레바스 넘기(하) 해외로 눈 돌려도 재취업 기회 잡을 수 있다
[13] 퇴직 무렵 부채는 하나도 남기지 말라
[14] 부부가 재산을 공동관리하라
[15] 자기 앞가림 힘든 자식에 기댈 생각 말라
[16] 여행도 100세 시대의 필수품이다
[17] 귀농·귀촌에도 성공과 실패의 법칙이 있다
[18] ‘노후의 복병’, 부모 간병에 대비하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