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감동 우수브랜드 대상]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다…고객감동·만족도 ‘엄지 척’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기업이 생산한 제품이 소비자를 지배하는 시대는 지났다. 이젠 소비자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브랜드가 소비자를 움직인다. 브랜드는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 길잡이가 된다. 2016 고객감동 우수브랜드 대상을 제정, 주최하고 있는 제이와이네트워크 관계자는 “현대사회에서 브랜드는 기업 간 차별화 지표와 정보를 빠르게 얻기 위한 수단이 되어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면서 “고객감동 우수브랜드 대상은 기업의 성공적인 브랜드 활동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개발됐다. 지난 수년간 기업이 보유한 브랜드의 경쟁력 순위를 지속적으로 발표해 오고 있으며 이 자료는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로 기업의 마케팅 활동 및 국내 브랜드 활성화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2016 고객감동 우수브랜드 대상
제이와이네트워크 주최
33개 기업 및 브랜드 선정
안정성·성장성·수익성 지표
소비자 인식 흐름도 담아

그는 이어 “고객감동 우수브랜드 대상은 브랜드의 시장 내 위상을 정확히 진단해 현재 시장에서의 위상이 얼마나 지속 가능할지 예측하고 브랜드의 경쟁력 향상을 제고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개선하고 집중해야 할지 객관적 통찰력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고객감동 우수브랜드 대상은 단순히 평가와 순위 발표에 그치지 않는다. 제이와이네트워크 관계자는 “브랜드의 현재 및 미래에 대한 기업의 고민을 해결하고자 한다”면서 “소비자의 브랜드 선택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여 브랜드를 선택하는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고객감동 우수브랜드 대상은 ‘대표성’ 및 ‘공신력’이라는 목표를 향한다.

고객감동 우수브랜드 대상은 국내 소비자를 비롯해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정확하게 진단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업종별 안정성·성장성·수익성을 비롯해 소비자의 마음을 이끈 기업을 찾기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이와이네트워크 관계자는 “아울러 계속해서 진화하는 브랜드 환경과 소비자 인식의 흐름을 적시에 반영한 조사 분석들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살펴보는 대표적인 브랜드 평가 지표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배은나 객원기자 bae.eunn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