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사고 “학원식 교육에 길들여진 학생 안 받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7면

기사 이미지

정진곤(66·사진) 민족사관고(민사고) 교장은 내년부터 교내에서 개최하는 경시대회와 캠프를 모두 없애기로 했다. 지난 13년간 이어져 온 수학경시대회 등 3개 대회와 우리말토론캠프 등이 폐지 대상이다. 최근 만난 정 교장은 “민사고에 입학하려면 경시대회나 캠프에 꼭 참가해야 한다고 사설 학원들이 허위로 광고를 해온 탓에 이렇게 결정했다”며 “학원식 교육에 길들여진 학생들은 입학시키지 않겠다”고 밝혔다.

MB 때 교육수석 지낸 정진곤 교장
사교육 부추기는 경시대회 없애고
자사고에서 영재학교로 전환 추진
학비 걱정 없게 장학금도 늘릴 것

그는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교육과학문화수석을 지내고 한양대 교육학과에서 정년퇴직한 뒤 지난 3월 강원도 횡성의 민사고 교장으로 부임했다.

그는 이후 6개월간 고교 교육현장을 몸으로 경험했다. 정 교장은 “지금처럼 수학·과학에만 몰입하는 기존 영재교육으론 미래에 필요한 인재를 키울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래서 현재 자립형 사립고(자사고)로 돼 있는 민사고를 영재학교로 전환하는 계획도 추진 중이다.

기사 이미지

1996년 강원도 횡성에서 개교한 민족사관고 전경.

자사고는 모든 고교에 똑같이 적용되는 국민공통교육과정에 따라 가르쳐야할 교육내용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융합형 영재교육을 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반면 영재학교는 자율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다.

정 교장은 민사고 학생들을 멘토로 하는 ‘재능기부’도 추진하기로 했다. 전국의 시·도교육청과 종교단체의 도움을 받아 가정형편이 어려운 전국의 초등학교 5학년생부터 중학교 1년생을 추천받은 뒤 민사고 학생들이 이들의 학업 지도를 맡는 방식이다. 그는 “공부도 돈이 있어야 잘할 수 있다는 말이 사실로 받아들여질 정도로 사회적 격차가 커지고 있다”며 “민사고 학생들이 멘토가 돼 이들의 진학을 돕겠다”고 밝혔다.

정 교장은 또 가정 형편이 어려워 등록금을 부담하기 힘든 학생들도 입학만 하면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장학금을 전액 지원하기로 했다. 1996년 개교한 민사고는 설립 초기에는 학생 전원에게 장학금을 지급했지만 현재는 연간 2000만원가량의 등록금을 받고 있다. 이를 위해 한샘장학재단의 지원을 받는다.

노진호 기자 yesn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