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리우2016] 김소희, 태권도 女49kg급 결승서 신승…한국, 일곱번째 금메달 획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리우올림픽에 출전한 한국 선수단에 일곱번째 금메달을 안긴 주인공은 여자 태권도 -49kg급 김소희였다.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올림픽 무대를 처음 밟은 태권도 김소희(22ㆍ한국가스공사)가 한국의 태권도 첫 금메달을 따냈다. 한국이 태권도 여자 -49kg급 올림픽 금메달을 획득한 것이 처음이다.

18일(한국시각) 브라질 리우 카리오카 아레나에서 열린 2016 리우올림픽 태권도 여자 49kg급 결승전서 티야나 보그다노비치(세르비아)에게 7-6으로 승리했다.

165cm로 신장의 열세를 안고 있던 김소희는 강인한 체력과 다양한 기술로 세계 최강자리에 올랐다. 1회전서 접근전을 통해 상대 머리 가격을 노리던 김소희는 1회전 중반 연달아 상대 몸통을 가격, 선취득점을 얻어냈다.

다만 김소희는 1회전 후반 보그다노비치의 공세에 다소 밀렸고, 머리를 가격한 것도 점수로 인정되지 않아 2-1로 1회전을 마쳤다.

2회전에서도 접근전을 펼치던 김소희는 탄탄한 수비력 속에 과감한 공격력까지 발휘, 상대 헤드기어를 가격했다. 2회전이 종료됐을 때 점수는 5-2였다.

3회전 초반 1득점을 추가한 김소희는 보그다노비치의 반격에 밀려 3회전 중반 2점차까지 쫓겼다. 하지만 김소희는 막판 접근전을 통해 유리한 흐름을 이어갔고, 결국 1점 앞선 채 경기를 마무리했다.

세르비아는 경기종료 직전 공격에 대한 챌린지를 요청했지만, 비디오 판독 결과 득점으로 인정되지 않아 결과가 번복되진 않았다.

김소희는 세계선수권대회, 그랑프리, 국제오픈대회 등을 전전하며 랭킹 포인트를 쌓아 천신만고 끝에 6위로 자동출전권을 획득해 스스로 올림픽에 출전한 대표적인 케이스다. 국가별 올림픽 본선 쿼터를 4개로 제한했을 당시 대한태권도협회는 여자 -49kg급을 출전 시킨 일이 없었다.

이로써 리우올림픽 한국 선수단은 지난 13일 구본찬(22ㆍ현대제철)이 남자 양궁 개인전에서 금메달을 획득하고 닷새 만에 다시 금맥을 캐는데 성공했다.


▶ 관련기사
① "나는 엄마의 꿈이자 아빠의 자랑이다" 김소희 휴대폰 배경보니···
② '효녀' 김소희 "부모님께 금메달 걸어 드릴 수 있어서 기쁩니다"
[화보] 김소희 리우 올림픽 태권도 첫 금메달 획득



한편 남자 -58kg급 세계랭킹 1위로 유력한 금메달 후보였던 김태훈(동아대)은 첫 경기에서 타윈 한프랍에게 10-12로 패하며 금메달의 꿈을 접었다. 김태훈은 패자전에서 호주의 샤프완 칼릴과 멕시코의 카를로스 루벤 나바로 벨데즈를 각각 누르고 동메달을 획득했다.

총 5명이 출전한 한국 태권도는 남자 -68kg급 이대훈(한국가스공사ㆍ24), 남자 +80kg급 차동민(한국가스공사ㆍ30), 여자 -67kg급 오혜리(춘천시청ㆍ28)가 남은 금메달 사냥에 나선다.

김영민 기자 bradki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