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려면 "여성" 임을 강조 말라|직장여성 성공비결 12가지 미 샌프란시스코 여 시장 권고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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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7면

직장여성으로 성공하려면 어떤 마음가짐과 태도·옷차림등이 필요할까. 미국의 월간 여성지 워킹우먼 최근호가 샌프란시스코 시장「다이앤·파인스타인」여사와의 인터뷰에서 밝힌 성공 전략 12가지를 소개한다.
첫째, 상당한 재량권및 결정권을 갖게될 때까지 끊임없이 노력할것. 그것은 4∼5년 사이에 이루어지지는 않으므로 자녀가 있건 없건 포기하지 말고 계속최선을 다해야 한다.
둘째, 자신이 여성이라는 사실이나 가족문제를 구실로 삼지 말것. 그런 여성에게는 중요한 일을 맡기지 못하게 되므로 승진 기회도 줄어든다.
어쩌다 여성이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를 변명의 수단으로 내세우면 여성에 대한 편견은 더욱 조장된다.
세째, 다른 사람보다 빨리 출근하고 늦게 퇴근할것. 그러면 상사의 눈에 띄게 마련이다.
네째, 동료 여직원들과 유대를 가질 것. 그들로부터 중요한 조언과 정보를 얻을수 있다.
다섯째, 자기 자신을 전문화시킬 것. 다른 동료들과 달리 자신만이 해낼수 있는 분야를 개척하는 것은 매우 큰 장점이 된다.
여섯째, 다른 동료들의 협력자가 될 것. 언제나 혼자서만 두드러지게 굴면 동료들이 위협을 느끼게 되며 지도력을 발휘하기 힘듦으로 승진에도 장애가 된다.
일곱째, 자신이 여성임을 지나치게 내세우지 말 것. 남성 동료가 다른 남성 동료를 대하듯 하게 하려면 너무 여성적인 태도나 옷차림은 삼가야 한다.
여덟째, 부하 직원 다루는 법을 연구할 것. 듣는 사람에게 거슬리지 않으면서도 해야할 일을 정확하게 지시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아홉째, 도와준 사람에게 고맙다는 표현을 잊지 말 것.
열째, 강한 인상을 품기는 차림새를 할 것. 너무 유행을 타는 옷이나 머리 모양을 즐기면 그 여성의 일에 대한 의견에 대해서도 『일시적인 생각일 뿐』이라고 여기기 십상이다. 옆이나 뒷부분을 많이 터놓은 스커트라든지, 속이 비치는 블라우스도 곤란하며 가는 줄무늬의 정장 종류가 좋다.
열한번째, 무슨 일이 있어도 남이 보는 데서 울지 말것. 이를 악물고 눈을 꼭 감아도 참을 수 없는 경우라면 남이 눈치채지 않도록 다른 데 가서 울고 와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금방 소문이 퍼져서 남들이 오래도록 잊지 않게 되며 이것은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열두번째, 회사·상사·부서에 대해 성실할 것. 승진을 결정할 때는 능력이 비슷하거나 심지어 다소 떨어지더라도 성실한사람을 더 높이 사게 되기 때문이다.<김경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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