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근무시간에 오래 계약 현장 머물러…우병우, 거래 관여했다고 볼 수 밖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기사 이미지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0일 회의에서 “우병우 뇌관을 제거하고 전면 개각을 해야 ‘레임덕 폭탄’을 막을 수 있다”고 했다. 왼쪽부터 주승용 비대위원, 박 위원장, 김성식 정책위의장. [사진 강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기자간담회 직후 ‘민주주의회복TF’ 회의를 소집했다. TF는 당내 법조·국정원·경찰 출신 인사들을 총동원해 만든 조직이다.

더민주, TF 만들어 의혹 총공세
“우 측근들 요직 차지 소문 파다해”

당초 비공개로 진행하려던 회의도 공개로 전환했다. 이 자리에서 박근혜 정부 청와대의 공직기강비서관 출신인 조응천 의원은 “우 수석이 강남역 부동산 매각과 관련해 ‘전혀 관여한 바 없다’고 했다가 ‘계약 당일 옆방에서 계약서를 검토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자 ‘장모가 너무 서글피 울어 달래러 갔다’고 말을 바꿨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계약일인 (2011년) 3월 18일은 금요일인데, 당시 대검 중수부 수사기획관으로 계셨던 분이 근무시간에 장시간 계약 현장에 계신 게 맞는지, 마치 술집에 갔지만 음주는 하지 않았다는 말과 비슷하다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TF팀장인 박범계 의원은 “우 수석이 계약 현장에 있었다면 진경준 검사장에게 ‘주식 뇌물’을 준 넥슨과의 부동산 거래에 직접 관여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진 검사장 승진 심사(2015년 2월)에서 우 수석이 왜 부실 검증을 하면서까지 승진시켰는지를 밝히는 게 의혹을 풀 핵심”이라고 말했다.

앞서 조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최근 들은 얘기에 의하면 (청와대) 검증실무팀이 진 검사장의 주식 거래에 대해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 부적절한 게 아니냐’는 의견을 제시했다”며 “우 수석이 실무진의 ‘부적격’ 의견을 묵살했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우 수석이 각종 공직 인사에 개입했다는 주장도 내놨다. 그는 “검찰·국정원 등 권력기관에 우 수석과 가까운 사람이 요직을 차지하고 있다는 소문이 관가에 파다하다”며 “최윤수 국정원 2차장은 공안을 전혀 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국정원 차장으로 갈 수 있었겠느냐는 등의 말이 많다”고 했다.

TF회의에서 백혜련 의원은 “우 수석이 언론사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사건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에 배당됐는데, 심우정 형사1부장은 윤장석 현 민정비서관과 서울법대 동기이자 그의 아버지는 심대평 대통령직속 지방발전위원회 위원장”이라며 “형사1부가 정치적으로 자유롭게 수사할 수 있다고 어떤 국민도 믿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 기사청와대 “박 대통령 침묵 자체가 고민의 깊이 말하는 것”



◆‘공수처’로 압박하는 야당=TF는 이날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법안을 21일 공식 발표하기로 했다. 공수처는 고위 공무원과 국회의원, 판검사 등에 대한 수사를 전담하는 기구다. 박범계 의원은 “일주일 내 국민의당과 정의당 등 야 3당이 ‘공동 발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와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야당이 공조해 공수처 설치 법안을 통과시키기로 합의했다.

공수처는 검찰이 독점한 기소권을 행사한다. 매번 야당이 법안을 내면서 압박했으나 여당과 검찰이 반대해 도입이 무산됐다. 이번에도 여당은 반대다. 새누리당 소속 권성동 법사위원장은 “공수처를 도입하지 않는 조건으로 19대 국회에서 상설특검과 특별감찰관제를 도입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글=강태화·박가영 기자 thkang@joongang.co.kr
사진=강정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