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범죄자 수감하는 개천 교화소…영양실조로 하루 3~4명 숨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8면

기사 이미지

최진욱

최진욱 통일연구원 원장은 18일 “인권유린에 대한 책임 규명을 핵심으로 대북압박 수위를 높이는 국제추세는 북한 인권법 시행을 앞둔 한국에도 많은 시사점을 준다”고 말했다.

통일연구원 ‘북한인권실태 회의’

최 원장은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북한 인권실태 정책회의 개회사에서 “정부와 언론, 학계·NGO(비정부기구)를 망라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북한 인권 개선책을 발굴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지난 6일 미국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등을 인권유린 혐의로 제재 목록에 올린 점을 언급한 뒤 “북한 인권개선은 평양의 권력에 맡기기보다 지도부를 압박함으로써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북한의 고문과 비인도적 처우’를 주제로 한 보고서가 공개됐다. 이상신 통일연구원 북한인권연구센터 박사는 “북한의 인민보안성·국가안전보위부, 군 당국이 조사 및 법적 절차를 진행하는 단계마다 고문을 광범위하게 자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문의 유형은 주먹질과 채찍질 외에 전기충격과 성폭행·강제낙태 등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센터의 한동호 박사는 ‘북한 교화소 실태’ 보고서에서 “강제송환 임산부는 중국인 아이를 가졌다는 이유로 수감 전 강제낙태를 당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 박사는 평남 개천 교화소의 실태와 관련 “중범죄자를 주로 수감하는데 인원이 3000~4000명”이라며 “하루에 3~4명 정도 숨지고, 사인은 주로 영양실조라는 게 탈북자들의 증언”이라고 소개했다.

해외 파견 북한 노동자의 인권실태도 도마에 올랐다. 도경옥 북한인권연구센터 박사는 “카타르와 아랍에미리트·쿠웨이트·리비아·러시아·중국 등에 파견된 노동자들은 현지에서 기본 근로권을 보장받지 못한 채 열악하게 일하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강조했다. 이애리아 일본 와세다대학 한국학연구소 사무국장은 “러시아 파견 북한 근로자는 한 해동안 200~3000달러를 버는데 그치지만, 북한 건설사 대표나 간부는 뇌물 등으로 연간 5만~10만 달러를 챙긴다”고 말했다.

정영교 통일문화연구소 연구원 chung.yeonggy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