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복궁 중건 ……. 허영뿐인 대역사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488호 1 면

【총평】


? 1863년 철종이 죽고 나이 어린 고종이 즉위하자 고종의 아버지인 흥선 대원군이 정치적 실권을 잡게 되었다. 흥선 대원군은 먼저 과감한 개혁을 통해 국내외의 위기를 타개하고자 했다.


? 그는 먼저 그동안 외척으로 세도를 부리던 안동 김씨 세력을 정계에서 몰아내고, 당파와 신분을 가리지 않고 인재를 고르게 등용했다.?

[대원군 초상] 대원군은 극적으로 집권했지만 그 앞에는 과거와 전혀 다른 일들이 기다리고 있었다. -사진가 권태균-

? 조선 후기 최고의 권력 기구로서 군사와 정무를 총괄해 오던 비변사를 사실상 폐기하고, 의정부와 삼군부의 기능을 부활시켜 각각 정치와 군사 업무를 담당하도록 했다. “대전회통”과 “육전조례” 등의 법전도 편찬하여 통치 체제를 재정비했다.


? 흥선 대원군은 서원을 전국에 47개 소만 남기고 600여 개소를 혁파했다. 서원은 서원전을 중심으로 면세의 혜택을 누리며, 주변의 농민들을 수탈해왔기 때문에, 서원 철폐는 농민의 환영을 받았다. 흥선 대원군은 서원 철폐에 그치지 않고 명의 신종 사당인 만동묘도 폐지했다.


? 흥선 대원군은 민란의 원인을 삼정의 문란으로 보고, 이것을 바로 잡아 농민의 불만을 수습하고자 했다. 전정은 토지 조사 사업인 양전 사업을 시행하여 양안에 올리지 않은 많은 은결을 찾아내고 부당한 세 징수를 고쳐 나갔다. 군정의 폐단을 해결하기 위해 호(戶)를 단위로 면포를 징수하는 호포제를 시행하여 양반에게도 군포를 징수했다. 환곡의 폐단을 막기 위해 사창제도 시행했다. 리(里)를 단위로 사창을 설치하고, 향촌에서 덕망 있고 경제적 여유가 있는 사람에게 운영하게 함으로써 지방관과 아전의 횡포를 막도록 했다.


? 흥선대원군은 왕실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임진왜란 때 불타 버린 경복궁 중건 사업을 추진했다. 그는 공사비 마련을 위해 원납전이라는 기부금을 징수했고, 당백전이라는 고액 화폐를 발행했다. 또 전국에서 거목과 거석을 징발하고 양반의 묘지림을 베어내고, 경복궁 중건 공사에 백성들을 강제로 동원했다.


? 원납전 징수를 비롯햔 서원 철폐나 호포제 시행 등은 양반 유생들의 반발을 초래했다. 결국, 1873년 최익현의 상소를 계기로 흥선 대원군은 권좌에서 물러나고 말았다.


? 흥선 대원군은 프랑스 선교사들을 이용하여 중국에 주둔하고 있는 프랑스 군대를 끌어들여 러시아의 남하를 저지하려 했다. 하지만 이 계획은 프랑스 선교사들의 무관심으로 무산되었다. 때마침 양반들의 천주교 금지 요구가 거세지자, 흥선 대원군은 1866년 9명의 프랑스 선교사를 포함한 8,000여 명의 천주교도를 탄압했다(병인박해). 프랑스는 선교사의 처형을 구실로 조선을 침략하려 했다. 프랑스의 극동 함대 사령관 로즈 제독은 7척의 군함을 이끌고 1866년 9월 양화진까지 거슬러 올라와 지형을 살피고 돌아갔고, 10월에는 강화도에 상륙하여 온갖 만행을 저질렀다(병인양요).?

남연군 묘소 충남 예산군 덕산면 상기리에 있다. 대원군은 복치형 길지라는 이곳으로 부친 묘를 이장해 권력을 꿈꿨다. -사진가 권태균-

프랑스 군은 40여 일만에 물어나면서 강화성 내의 관아에 불을 지르고 외규장각 의궤, 은괴, 보물 등을 약탈한 뒤 청으로 철군했다. 이 때 약탈당했던 조선왕실의궤가 2011년 영구 임대 방식으로 우리나라에 반환되었다.


? 병인양요 직전인 1866년 미국의 상선 제너럴셔면호가 대동강을 거슬러 평양까지 올라와 통상을 요구하며 횡포를 부렸다. 이에 분노한 평양 관민은 평양 감사 박규수의 지휘 하에 제너럴셔먼호를 불태워 침몰시켰다. 또 미국은 독일 상인 오페르트를 앞세워 통상을 요구했다. 오페르트는 흥선 대원군의 아버지인 남연군의 유골을 미끼로 조선 정부와 통상 조약을 체결하고자 충남 덕산에 있는 남연군의 묘를 도굴하려 했다(1866). 하지만 오페르트는 지역 주민들의 저항에 부딪혀 도굴에 실패했다. 오페르트 도굴 사건으로 인하여 조선에서는 서양인을 배척하는 분위기가 더욱 팽배해졌고, 흥선 대원군은 통상 수교 거부 정책을 더욱 강화하게 되었다.?

당백전 앞면과 뒷면 대원군은 경복궁 중건 비용이 부족하자 실질가치와 명목가치가 다른 당백전을 유통시켜 경제를 혼란에 빠뜨렸다

? 1871년 미국은 제너럴셔먼호 사건을 구실로 통상을 요구해왔다. 아시아 함대 사령관 로저스 제독이 5척의 군함을 이끌고 강화도를 침략했다(신미양요). 미군은 항전하는 조선 수비대를 뚫고 강화도 초지진에 상륙했고, 이어서 덕진진을 점령했다. 광성보에서는 어재연 장군이 이끄는 조선군이 병사 수와 무기에서 우세한 미군에 맞서 치열하게싸웠으나 점령당하고 말았다. 조선군의 결사 항전과 정부의 통상 거부로 더는 오래 머물 수 없었던 미군은 결국 20여 일만에 물러갔다.


? 두 차례에 걸친 양요를 겪은 조선 정부는 서양과의 통상 수교를 반대하는 정책을 백성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한성 종로 거리와 전국 각지에 척화비를 세웠다. 흥선 대원군의 통상 수교 거부 정책은 외세의 침략을 막으려고 한 자주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서양의 새로운 문물을 받아들이는 시기가 늦어지게 되는 결과도 가져왔다.


? 메이지 유신 이후 일본은 조선 정부에 외교 문서인 서계(書契)를 보내 국교 수립을 요구했다(1868). 흥선 대원군은 이 서계에 일본이 황제 국가임을 나타내는 문구가 있고, 조선 정부가 보내 준 인장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접수를 거부했다. 서계 사건을 빌미로 일본 내에서는 조선을 정벌해야 한다는 조선 침략론이 제기되기도 했다.


【핵심 키워드】


☞ 흥선 대원군은 [비변사를 폐기]하고, [의정부와 삼군부의 기능을 부활]시켰다. “[대전회통]”과 “[육전조례]” 등의 법전을 편찬하여 통치 체제를 재정비했다. 흥선 대원군은 [서원을 철폐하고 만동묘도 폐지]했다. 또한 [양전 사업]을 시행하여 부당한 세 징수를 고쳐 나갔다. [호포제]를 시행하여 양반에게도 군포를 징수했다. 환곡의 폐단을 막기 위해 [사창제]도 시행했다.


? 흥선대원군은 [경복궁 중건 사업]을 추진했다. 공사비 마련 위해 [원납전]을 징수했고, [당백전]이라는 고액 화폐를 발행했다.


? 흥선 대원군은 1866년 9명의 프랑스 선교사를 포함한 8,000여 명의 천주교도를 탄압했다([병인박해]). 프랑스는 선교사의 처형을 구실로 조선을 침략하려 했다([병인양요]). 1866년 미국의 제너럴셔면호가 통상을 요구하며 횡포를 부렸다. 이에 평양 감사 박규수의 지휘 하에 [제너럴셔먼호]를 불태워 침몰시켰다. 오페르트는 흥선 대원군의 아버지인 남연군의 유골을 미끼로 조선 정부와 통상 조약을 체결하고자 남연군의 묘를 도굴하려 했다(1866, [오페르트 도굴 사건]). 1871년 미국은 제너럴셔먼호 사건을 구실로 통상을 요구해왔다([신미양요]). ☜


【예상 문제와 해설 】


1. 밑줄 친 '이 화폐' 발행을 추진한 인물의 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역사신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특집 기획

[조선 경제를 뒤흔든 화폐의 발행]


이 화폐는 경복궁 중건 사업을 벌이다 생긴 재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행되었다. 이 화폐는 상평통보의 100배 가치를 가진다고 하였지만, 실질 가치는 이에 훨씬 미치지 못하였다. 6개월 동안 찍어낸 동전이 1,600만 냥에 달하여, 일시에 많은 돈이 시장에 풀리게 되었다. 물가는 폭등하고 가난한 백성들의 생활 기반은 더욱 악화되어 조선 경제를 위기에 빠트린 단초가 되었다.


① ?사창제를 실시하였다.


② ?척화비를 건립하였다.


③ ?서원을 대폭 정리하였다.


④ ?통리기무아문을 설치하였다.


⑤ ?비변사의 기능을 축소하였다.

* 2014년 4월 학력평가 11번

해설과 정답 : ④

④ 경복궁 중건을 위해 '당백전' 이라는 화폐가 발행되었는데, 이 화폐를 발행한 인물은 바로 흥선대원군이다. 통리기무아문이 설치된 것은 흥선대원군이 물러난 뒤인 1880년대의 상황이다.


2. 다음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미군이 광성 제1포대를 함락하고, 다음날 해병대를 상륙시켜 제2, 제3 포대를 점령하였다. 이 전투에서 중군 어재연이 동생 재순과 함께 힘껏 싸웠으나 끝내 전사하고, 나머지 포대가 진지를 사수하기 위해 있는 힘을 다해 싸웠다. 미군은 광성진을 점령하였지만, 조선 군인들의 거센 저항에 밀려 결국 물러가고 말았다.


① ?보빙사를 파견하는 계기가 되었다.


② ?오페르트 도굴 사건에 영향을 주었다.


③ ?정족산성 전투의 승리로 막을 내렸다.


④ ?제너럴 셔먼호 사건을 구실로 일어났다.


⑤ ?외규장각 도서를 약탈당하는 피해를 남겼다.

* 2014년 7월 학력평가 9번

해설과 정답 : ④

④ 보기 내용을 통해 신미양요 중 벌어진 광성보 전투임을 알 수 있다. 신미양요(1871)는 제너럴셔먼호 사건(1855)을 계기로 발생했다.


3.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2004년 가을 답사?????? ○○고등학교 역사 체험반


[강화도 역사 체험]


? 주제: 강화도와 주변 지역에서 외침을 극복한 사례


? 일정 : 문수산성 → 외규장각 → 광성보 → 초지진 → 정족산성


? 과제 : 답사 지역과 관련된 탐구 주제를 적어 주세요.

모둠


답사 지역

탐구주제



문수산성


프랑스군의 침략과 한성근 부대



외규장각


프랑스군의 의궤 약탈



광성보


(가)와/과 '수(帥)'자기


① 어재연 부대의 항전


② 강화도 조약의 체결


③ 양헌수 부대의 활약


④ 오페르트 도굴 미수 사건


⑤ 조선 정부의 천주교 탄압

* 2014년 10월 학력평가 7번

해설 : 정답 ①

① 문수산성과 정족산성은 모두 병인양요와 관련된 지역이다. 신미양요 당시에는 광성보에서 어재현 형제가 분전하다 전사했다. 병인양요 당시 어재연 장군기가 미국에게 넘어갔다가 최근들어 장기대여 형식으로 국내에 들여왔다.


4. (가) 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대신들이 아뢰기를 "(가)이/가 설치된 이후 의정부가 한가한 관청이 되어 버려 식견 있는 사람들이 항상 개탄하였습니다. ... (중략) ... (가)이/가 창설된 지도 이미 300년이나 되었으니, 국왕에게 아뢰거나 관리 후보자를 추천하는 등의 일은 두 관청에 적당히 나누어 담당시켜 마치 송나라 때에 중서성과 추밀원에서 하던 것과 마찬가지로 해야 할 것입니다." 하였다. 이에 하교하기를 "그렇게 규정을 만들어 시행하라." 하였다.


① 흥선 대원군 집권기에 축소, 폐지되었다.


② 대전회통, 육전조례 등의 편찬을 주관하였다.


③ 전란을 거치면서 국정 전반을 관장하게 되었다.


④ 세도 정권 시기에 핵심 권력 기구로 기능하였다.


⑤ 국방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임시 기구로 출발하였다.

* 2015학년도 수능 6번

해설 : 정답 ②

② 보기 내용을 통해, 조선 후기 비변사의 권세를 비판하는 내용임을 알 수 있다. 흥선대워군이 편찬을 주관한 대전회통이나 육전조례는 비변사의 활동과는 상관 없다.


5. 다음 자료에서 회고하고 있는 사건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당시 나는 별자포수대로 편성되어 문수산성으로 향했습니다. 그때 산성에서는 좌선봉 양헌수와 유격장군 한성근, 이장렴 등 여러 무장이 성을 굳게 지키고 적과 여러 차례 교전하고 있었습니다. 우리 포수들이 일제히 응원하여 아군의 세력이 크게 떨치니 적이 각 군함의 수군을 일제히 상륙시켜 육전대를 조직하여 아군에게 포를 쏘며 공격하였습니다. 그러나 원래 우리는 수가 많고 그들은 적을 뿐만 아니라 지리에 익숙하지 못하므로, 비록 대포와 총을 가지고 있었지만 감히 아군을 상대하지 못하고 패하여 물러갔습니다.

-최인수 회고록-

[보기]

ㄱ. 외규장각 도서가 약탈되는 계기가 되었다.

ㄴ. 제너럴 셔면호 사건을 배경으로 일어났다.

ㄷ. 흥선 대원군의 천주교 박해가 원인이 되었다.

ㄹ. 어재연 부대가 광성보에서 결사 항전을 벌였다.


① ㄱ, ㄴ ?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 2013년 10월 학력평가 7번

해설 : 정답 ②

② ㄱ. 외규장각 도서는 박병선 박사의 노력으로 2011년 영구 임대 형식으로 반환되었다.

ㄷ. 흥선 대원군은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프랑스와 접촉을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병인박해를 일으켜서 병인양요의 원인을 제공하게 된다.


6.?다음 대화에 나타난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기]

ㄱ. 조세 납부 대상을 확대하였다.

ㄴ. 호(戶)를 기준으로 군포를 부과하였다.

ㄷ. 원납전을 징수하여 양반의 불만을 샀다.

ㄹ. 공.사 노비제가 혁파되는 계기가 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 2013년 7월 학력평가 14번

해설 : 정답 ①

① ㄱ.ㄴ. 흥선 대원군은 호를 기준으로 군포를 부과하였다. 그는 양반까지 조세 대상으로 하여 국가 재정을 확충하려고 했다.


7. 지도는 서양 세력이 접근 과정에서 발생한 사건을 나타낸 것이다. (가), (나)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가) - 서양과 통상 조약을 체결하는 계기가 되었다.


② (가) - 외규장각 도서가 약탈당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③ (나) - 일본에서 정한론이 대두되는 원인이 되었다.


④ (나) - 진행 과정에서 제너럴 셔먼호가 침몰당하였다.


⑤ (가)는 (나) 사건을 배경으로 발생하였다.

* 2013년 4월 학력평가 7번

해설 : 정답 ②

② 병인양요 때 강화성을 점령한 프랑스 군에 의해 외규장각 도서가 약탈되었다. 외규장각 도서는 박병선 박사의 노력으로 2011년 영구 임대 형식으로 반환되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