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산업진흥원, DMC코넷과 DMC클러스터 활성화 위해 협업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주형철)는 DMC코넷(DMC Cooperation Network)이 서울산업진흥원과 공동으로 주최·주관하는 대표적인 행사인 융복합포럼과 아이디어 오디션을 오는 10월 1일~11일 ‘DMC 페스티벌 2016’ 기간 중 개최하기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DMC Award 시상식’은 그 11월 중 개최할 예정이다.

‘DMC 융복합포럼’은 디지털미디어와 문화산업, 융복합기술의 만남을 주제로 미래기술을 조명하는 장이다. 다양한 대학·기관·기업이 참여해 ▲R&D전략 ▲산업·정책 ▲신기술 동향 ▲BM창출전략 등의 정보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으로 채워진다.

‘DMC 아이디어 오디션’은 DMC클러스터의 특징을 살린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모델 및 사업 아이템으로 발굴하는 프로그램이다.

DMC코넷은 입주기업과 연계한 창업·사업화 추진을 지원한다. 작년에도 9월 ‘DMC 페스티벌 2015’와 함께 개최돼 본선에 진출한 8개 팀 중 A2D의 ‘Art Air Drum’ 외 2개 팀의 작품이 수상작에 선정했다.

‘DMC Award’는 일자리 창출 및 매출 신장 등 DMC발전에 기여하는 입주기업을 경진대회를 통하여 선정하는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기업은 홍보 마케팅 기회와 서울시장 표창의 영광을 얻게 된다. 작년에는 (주)이썸테크와 (주)세윤씨앤에스가 수상한 바 있다.

(주)이썸테크는 E-비즈니스 및 금융솔루션 분야 서비스, 세윤씨앤에스는 프로젝트관리시스템, 오라클 ERP와 그룹웨어, PLM, POP등의 시스템구축 운영과 컨설팅 서비스 제공하는 DMC입주기업이다.

이 기업들은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근 3년간 해마다 15~30%의 고용창출, 5 ~ 20%의 매출 성장하는 성과를 창출하여 DMC입주기업의 우수 활동사례가 되었다.

한편, DMC코넷은 서울시 상암동 소재 DMC 클러스터의 대표적인 입주기업 네트워크 협의체로 2008년 출범했으며, 2013년 8월 사단법인화를 완료하고 현재 약 120여개 회원사가 활동하고 있다.

DMC코넷이 사단법인으로서 DMC 기업간 유대강화, 비즈니스창출 및 동종, 이종업종 간 융합의 장을 구현하는 자생적인 클러스터 기업생태계의 역할을 하게 되기까지는 SBA의 노력이 컸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는 SBA가 구심점이 되어 코넷 운영위원회를 관리 및 운영했다.
특히 CoNet포럼·비즈니스런천·CEO아카데미 등 입주기업의 경영활동 지원과 기업 간 네트워크 구축에 중점을 둔 사업을 수행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코넷 구성원들의 결속력이 강화되고 자발적인 신규회원 참여로 이어져 현재의 (사)DMC코넷 탄생의 밑거름이 되었다.

DMC코넷 위장복 이사장(코비전 대표이사)은 “현재에도 SBA와 꾸준히 전시·컨퍼런스 포럼, 산학연 R&D 발굴 지원, 공동인력 채용 및 CEO 명사특강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또한 통키타·탁구·골프·등산·와인 등 여가활동을 위한 동아리 운영, 월례회 및 정기총회 등 회원사의 이익증대 및 권익보호와 회원사간 교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SBA와 DMC코넷은 전문인력 확보 및 교육, R&D 강화 등 중소기업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2012년 11월 단국대 산학협력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을 시작으로 경희대, 성공회대, 서강대 등 국내 유수 대학 산학협력단 및 IT·미디어 관련 학과와 꾸준한 업무협약을 체결, 상호 교류협력을 다양한 분야로 확대하고 있다.

향후에도 DMC클러스터 주요산업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산학연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