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health&] 수산물 안전성 조사 강화…민물장어 안심하고 드세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2면

기사 이미지

알에서 부화한 민물장어의 유생은 대나무 잎처럼 넓고 길어서 댓잎뱀장어라 한다. 적도 북쪽 해류와 쿠로시오 해류를 따라 약 3000㎞를 1년 정도 이동하면서 성장해 연안에 이르러 투명한 실뱀장어로 변태된다. 이 투명한 실뱀장어가 우리나라 연안에 나타나는 시기는 빠르면 11월. 주로 2~5월 사이에 하천으로 올라오는데 제주도 및 전라남도 해역은 빠르고 경기도 해역에는 5월 경에 도달한다. 담수에서 1~2주일 자라면 몸에 검은 색소가 형성된다. 그 후 성장 도중에 암수의 구별이 나타나고 5~8년간 담수에서 자라 어미가 된다.

3000㎞를 1년 간 이동하며 성장
비타민E, 불포화 지방산 산화 억제
최고의 보양식…성인병 예방 도와

성숙한 민물장어는 수온이 내려가는 시기에 강의 하류로 이동한다. 산란기가 되면 먹이도 먹지 않고 바다로 향하여 수심 400~500m, 수온 16~17℃, 염분량이 약 35‰되는 중층에서 산란한다고 알려져 있다.

민물장어는 자양강장에 좋은 스테미너식이다. 민물장어에 있는 비타민E는 불포화 지방산의 산화를 억제하고 혈관에 활기를 불어 넣는 작용을 한다고 전해진다.

또 여성의 난소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주름방지·피부탄력 등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주며 고단백질 식품임에도 불구하고 성인병(고혈압·동맥경화 등)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한국민물장어생산자협회 심명호 회장은 “민물장어는 구워 먹고, 삶아 먹고, 볶아 먹고, 고아 먹어도 보약이 되는 대한민국 최고의 건강보양식”이라며 “대한민국 민물장어 양식 산업은 3만t 이상의 민물장어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시설을 갖췄다. 현재 매년 1만~2만t의 민물장어를 생산하고 있으며 민물장어를 양식하는 생산자들의 노력으로 양식기술 또한 세계 최고 수준에 올라 있어 최상의 품질을 갖춘 안전한 민물장어를 생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민물장어 수산물 안전성조사에선 동물용의약품·중금속·금지약품·신종유해물질 등 56종을 분석하고 있다. 전라남도 해양수산과학원은 지난해 민물장어 82건을 검사했다고 밝혔다. 올해는 뱀장어 조사 건수를 총 92건으로 계획하고 있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도 지차체의 협조 요청을 받아 민물장어 안전성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심 회장은 “수입산 민물장어의 혼용과 원산지 표기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는 시장의 상황에서 소비자들에게 바른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민물장어 생산자 단체와 양만수협에서는 계속해서 안전성 검사의 확대 및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민물장어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높아질 것”이라고 전했다.

올 여름 별식 민물장어 요리법

우리 엄마 깔끔한 손맛, 민물장어 덮밥

기사 이미지

재료: 민물장어 반 마리, 밥 1인분, 깻잎 3장, 대파 반대, 홍고추

민물장어소스: 간장 2T, 설탕 1T, 마늘 1T, 청주 1T, 생강 10g

덮밥소스: 민물장어소스를 졸여서 사용한다.

1. 민물장어는 간장·설탕·맛술·생강즙·마늘과 함께 구워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깻잎과 대파는 가늘게 채 썰고 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3. 민물장어소스를 졸여서 덮밥 소스를 만든다.
4. 그릇에 밥과 깻잎, 대파를 올리고 덮밥 소스를 얹어 완성한다.

우리 아빠 술안주, 민물장어 꼬치구이

기사 이미지

재료: 민물장어 한 마리, 청·홍 피망 각 20g, 노랑 파프리카 20g, 대파 20g, 소금, 후추

민물장어소스: 간장 3T, 설탕 2T, 마늘 1T, 청주 2T, 생강 10g

1. 민물장어를 2×2㎝로 잘라 생강즙에 재운다.
2. 청·홍 피망, 대파, 노랑 파프리카는 2×2㎝ 정사각형으로 자른다.
3. 꼬치에 준비한 민물장어와 야채를 꼽는다.
4. 간장·설탕·생강·마늘·청주를 넣고 졸여 양념장으로 만든다.
5. 양념을 재료에 바르고 석쇠나 팬에 약불로 굽는다.

우리 언니 다이어트식, 민물장어 마끼

기사 이미지

재료: 민물장어 반 마리, 김, 밥 한 공기, 양파 20g, 맛살 20g, 오이 20g, 소금, 식초, 설탕, 날치알

밥 양념: 소금 1T, 설탕 3T, 식초 3T

민물장어소스: 간장 2T, 설탕 1T, 마늘 1T, 청주 1T, 생강 10g

1. 민물장어는 길게 잘라서 간장·설탕·마늘·청주·생강으로 간하고 굽는다.
2. 식초 3T, 설탕 3T, 소금 1T를 넣고 끓여 밥과 섞는다.
3. 양파·맛살·오이는 채 썬다.
4. 김을 깔고 밥을 조금 넣은 다음 민물장어·양파·맛살·오이를 넣고 원뿔 모양으로 말아준다.
5. 그 위에 날치알을 넣고 완성한다.

우리 아이 영양식, 민물장어 햄버거

기사 이미지

재료: 민물장어 반 마리, 햄버거 빵 1개, 치즈 1장, 양파 30g, 토마토 20g, 양상추 20g, 소금, 후추

1. 햄버거 빵은 토스트한다.
2. 양파는 원형으로 썰어 굽고, 자투리는 다져서 볶는다.
3. 토마토는 원형으로 썰어 소금을 뿌려 놨다가 씨를 제거한다.
4. 민물장어는 다지거나 믹서에 갈아볶아 놓은 양파와 소금·후추로 양념한다.

5. 민물장어는 동그랗게 모양을 만들어 굽는다.
6. 햄버거 빵에 마요네즈나 햄버거 소스를 바르고 양상추·민물장어·치즈·토마토·양파를 얹어 햄버거를 만든다.
7. 간장 2T, 설탕 1T, 마늘 1T, 청주 1T, 생강 10g을 졸여 소스로 사용해도 맛있다.

배은나 객원기자 bae.eunn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