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아서 한국으로 끌려갔다" 北 집단탈북 동료 女직원 울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CNN과 인터뷰 중인 탈북 종업원들 [사진 CNN 캡처]

이달 초 집단 탈북한 중국 내 북한 식당의 점장 및 종업원 13명과 함께 일한 20대 여성 종업원 7명이 처음으로 언론에 모습을 드러냈다. CNN은 18일 평양 고려호텔에서 이 직원들을 만나 인터뷰한 뒤 21일 보도했다.

CNN이 공개한 영상에서 종업원들은 침울한 표정으로 인터뷰에 응했다. 몇몇은 흐르는 눈물을 감추지 못하고 울먹였다. 수석 종업원인 최혜영 씨는 "지난 3월 중순에 점장이 종업원들을 모아놓고 우리 식당이 동남아시아의 다른 국가로 이전한다고 했지만, 나중에 '사실은 한국으로 갈 계획'이라고 나한테만 슬쩍 털어놨다"고 밝혔다.

美 CNN '눈물의 인터뷰' 영상 공개··· "류경식당 점장이 데려갔다"

최 씨는 이어 "시간이 촉박해 모든 동료에게 이 사실을 알리지 못했다"며 "우리 동료들은 점장에게 속아 넘어가서 한국으로 끌려간 것이다. 힘들어 할 동료들을 생각하니 가슴이 찢어진다"고 눈물을 흘리며 말했다.

기사 이미지

또 "류경식당 점장은 한국 정부에 협조하는 한국인 사업가와 미리 계획해 서울로 향하는 항공편을 마련하고 차량까지 준비해 동료들을 데려갔다"고 덧붙였다.

같은 식당 종업원 한윤희 씨는 "우리는 절대 우리 부모와 우리나라, 그리고 김정은 지도자를 두고 떠나지 않는다. 우리 중 누구도 그럴 사람은 없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단독] "류경식당 종업원 13명, 상하이 거쳐 출국했다"
② 종업원 집단 귀순에 분노한 北 "괴뢰패당이 지배인놈을 매수해…"



이 보도를 접한 통일부는 "탈북자 13명은 자발적으로 한국에 입국했으며 외부로부터 어떤 도움도 받지 않았다. 우리는 탈북을 원하는 그들의 자발적 의사를 존중해 인도적 관점에서 그들을 받아들였다"는 성명을 냈다. CNN은 "한국 정부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이는 평양 지도부에 아주 굴욕적인 일"이라고 분석했다.

이기준 기자 foridealist@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