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국 경제성장률 1%P 떨어지면 한국은 1년 뒤에 0.5%P 하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3면

중국 경제가 재채기를 하면 한국 산업엔 어떤 파장이 미칠까. 기업들이 체감하는 대중 의존도가 갈수록 심해지는 가운데, 중국 경제성장률이 1% 포인트 떨어지면 한국 성장률이 0.5% 포인트 하락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특히 이런 상관 관계는 4분기의 시차를 두고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됐다. 올 1분기 중국 성장률이 떨어지면 내년 한국 성장률에 반영된다는 것이다.

기사 이미지

현대경제연구원은 10일 중국 성장률과 한국 성장률·환율·물가상승률·이자율의 5개 변수로 이뤄진 통계 모형을 분석한 결과 이런 상관관계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분석기간은 1992년 1분기~2015년 4분기였다.

한·중 경제 동조화 갈수록 심해져
현대경제연 “수출 시장 분산을”

연구원의 주원 경제연구실장은 “한국의 경우 전체 수출에서 대중국 비중이 25%로 높은데다, 전체 국내총생산(GDP)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50%에 달한다”며 “중국 성장률에 따른 영향이 클 수밖에 없는데, 이번에 통계 분석으로 그 규모가 나타난 것”고 설명했다. 이번 분석에선 중국과 거래를 많이 하는 싱가포르·인도네시아·독일·일본·미국 등 8개국도 포함했다.

중국 노출도가 높은 싱가포르의 성장률 하락률(0.7% 포인트)이 가장 컸고, 다음은 인도네시아(0.6% 포인트)였다. 그러나 뒤이어 한국이 3위를 차지해 양국의 ‘경제 동조화(Coupling)’도 만만치 않았다. 자원 수출국으로서 중국 입김이 강한 것으로 여겨지는 호주·남아공(각 0.2% 포인트)도 한국보다 성장률 하락폭이 낮았다.

최근 중국은 ‘바오치’(保七, 7% 이상 성장)시대를 마감하고 ‘바오류(保六, 6% 중속 성장)’를 선언했다. 그만큼 한국 경제엔 위기감이 높다. 연구원은 대응책으로 먼저 ‘위험 분산’을 주문했다. 새로운 신흥국으로 부상하는 아세안(ASEAN)·중동 지역에 진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중국 시장에선 과거 중간재 위주의 무역을 내수시장 확대에 맞춰 소비재·자본재 같은 최종재로 바꾸라고 주문했다.

김준술 기자 jsool@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