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평창 주인공 되겠다, 발목에 오륜기 새긴 서영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7면

메이저리그 피츠버그의 강정호(29)가 왼 발목 위에 자신의 얼굴을 문신으로 새긴 게 최근 화제였다.

스타들 문신에 담긴 뜻

팀 동료 앤드류 매커친(30)이 자신의 트위터에서 “그 얼굴은 강정호의 쌍둥이 형제 강정노(Jung No Kang)”라고 농담하기도 했다. 강정호는 “상처를 가리기 위해 문신을 했는데 마땅히 새겨넣을 게 없어서 내 얼굴을 그리게 했다”고 말했다.

 1990년대부터 미국 프로스포츠 선수들 사이에서는 ‘스킨스 게임(skin’s game)’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문신 경쟁이 치열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문신에 대한 대중의 거부감도 조금씩 사라지고 있다. 이제 스포츠 선수들은 ‘몸’이라는 캔버스에 저마다 다른 의미와 가치를 그려넣고 있다.

 문신을 할 때는 마취를 하지 않는다. 바늘이 피부를 통과하는 고통을 그대로 느낀다. 그래서 문신을 그리는 행위가 고통을 이기겠다는 다짐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기사 이미지

박병호 팔뚝에는 불꽃으로 감싼 칼 문양

미네소타의 박병호(30)는 왼 팔뚝에 타오르는 불꽃이 칼을 감싸고 있는 문양을 새겼다. 그가 홈런왕에 처음 올랐던 2012년 초에 새긴 것이다.

당시 넥센 소속이었던 박병호는 미국 애리조나 텍사스의 캠프장에서 강타자 조시 해밀턴(35)의 문신 사진을 보고 강렬한 인상을 받았다. 한국으로 돌아와 똑같은 문신을 새긴 박병호는 4년 연속 홈런왕을 차지한 뒤 미국 진출에 성공했다.

기사 이미지

봅슬레이 서영우는 오륜기

 봅슬레이 남자 2인승 세계 1위인 국가대표 서영우(25)는 2014년 소치 겨울올림픽을 마치고 발목에 오륜기 문신을 새겼다. 2018년 평창 올림픽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다. 오륜기 문신은 올림피언의 특권이다.

수영의 박태환(27)과 마이클 펠프스(31·미국)의 오른쪽 옆구리에도 오륜기 문신이 있다. 러시아로 귀화한 쇼트트랙 안현수(31) 등에는 오륜기와 함께 ‘나는 세상의 빛이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문구가 있다.

 뉴질랜드 원주민 마오리족의 관습처럼 자신의 혈통을 문신으로 표현하는 선수들도 있다. 프로야구 한화의 정근우(34)는 왼 팔에 아내와 아들의 이니셜을 그려넣었다.

일본 프로야구 이대은(27·지바 롯데)은 목엔 ‘+CDBJD’라는 문구가 있다. 십자가 아래 부모님과 두 누나 이름의 이니셜을 한 자씩 새긴 것이다. 프로 선수들은 가족과 떨어져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마오리족 문신을 많이 한다.

 미국 프로골프(PGA) 투어 골프의 버바 왓슨(38·미국)은 조지아대 시절 만난 농구선수 출신 앤지와 지난 2004년 결혼했다. 뇌질환을 앓은 아내가 임신하기 어렵다는 걸 알고도 웨딩마치를 올렸고, 두 아이를 입양해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있다. 결혼 10주년을 맞아 왓슨은 아내에게 반지를 손에 끼워주고 자신의 약지에는 아내의 이름을 새겼다.

기사 이미지

한글 문신 새긴 한국계 파이터 헨더슨

 한국계 종합격투기 스타 벤 헨더슨(33·미국)은 몸통에 ‘힘’ ‘명예’, 양팔에 ‘전사’ ‘헨더슨’이라는 한글 문신을 넣었다. 한국인 어머니를 둔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한 것이다.

역시 하프 코리안인 미국 프로풋볼(NFL) 하인즈 워드(40·은퇴)도 오른 팔뚝에 한글 이름을 새겼다. 최영준 고려대 학생상담센터 교수는 “문신을 하는 건 자신감이 떨어질 때 마음의 안정을 찾기 위한 행동이다. 징크스와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덴마크 축구 선수 다니엘 아게르(32)는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리버풀FC에서 뛸 당시 손가락에 팀의 대표 응원가 제목 ‘YNWA(You’ll Never Walk Alone·당신은 결코 혼자 걷지 않을 것이다)’을 넣었다.

영국의 태권도 대표선수 사라 스티븐슨(23)은 왼쪽 발목에 한글로 ‘태권도’를 적었다. 인생을 건 각자의 종목이 그들의 정체성이다.

기사 이미지

첫 우승 날짜 새긴 골프 리디아 고.

 여자 골퍼 리디아 고(19·뉴질랜드)의 오른 손목에는 로마자 ‘IV-XXVII-XIV’라는 암호가 있다. 아라비아 숫자로는 ‘4-27-14’인데 이는 그가 미국 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회원이 된 후 처음 우승한 날 2014년 4월27일을 뜻한다.

아르헨티나 축구 선수 에세키엘 라베치(31·허베이)는 왼쪽 옆구리에 자국의 축구 영웅 디에고 마라도나(56)의 얼굴을 새겼다. 마라도나의 오른 팔뚝에는 쿠바 혁명가 체 게바라의 얼굴이 있다.

 온몸에 문신이 가득한 축구선수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35·파리 생제르맹)는 자신이 후원하는 아이들의 이름을 몸에 새겼다.

그는 “어딜 가나 사람들은 내 이름을 부르지만 세상에는 아무도 기억하지 않는 이름도 있다. 나를 향한 응원을 관심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돌리고 싶다”고 말했다.

기사 이미지

호날두

반면 정기적으로 헌혈을 하는 축구 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31·레알 마드리드)의 몸에는 문신이 전혀 없다. ‘문신을 한 뒤 1년 동안 헌혈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혈액원의 권고 때문이다.

김원 기자 kim.w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