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맛있는 도전] 기억력 쑥쑥 '브레인푸드' 홍삼, 새 학기 자녀에게 건강 선물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초등학생 자녀의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은 여러모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 많다. 가방이며 옷이며 챙겨야 할 준비물도 여러 가지다. 엄마가 만들어주는 맛있는 간식만큼이나 반드시 챙겨야 할 것이 자녀 건강이다. 아이들에게 체력은 과외선생님보다 중요하다. 공부하는 자녀에게 홍삼은 좋은 선물이다. 홍삼은 어린이 건강관리에 효능이 뛰어난 소재로 수년 째 인기를 이어오고 있다.

기사 이미지

정관장 홍이장군은 어린이 홍삼시장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인기 상품이다. 성장하는 어린이의 나이에 맞춰 총 4단계로 구성됐다. [사진 KGC인삼공사]

홍삼은 식약처로부터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등 다양한 기능성을 과학적으로 인증 받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건강기능식품 소재다.

영국?불가리아 연구진, 인삼추출물 두뇌 발달 효과 검증
어린이 성장단계 맞춘 홍삼제품 ?정관장 홍이장군? 인기

특히 전통적으로 체력관리에 도움 주는 건강 소재로 알려져 있다. 우리 조상은 인삼을 천년 넘게 소중한 약재로 써왔다. 『동의보감』에는 “인삼은 정신을 안정시키고 신경을 가라앉히며, 놀라 가슴이 뛰는 것을 멈추고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하며, 건망증을 없앤다”고 기록되어 있다.

홍삼은 인삼을 찌고 말리는 과정에서 새로운 유효 사포닌 성분이 생겨나거나 홍삼 다당체, 폴리페놀 같은 유효성분의 함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홍삼은 쪄서 말리기 때문에 굳이 껍질을 벗기지 않아도 되니 영양분 손실이 적어 껍질을 벗긴 삼보다 그 효과가 훨씬 좋다. 면역력 증강, 피로 해소, 기억력 증진, 혈행 개선, 항산화 기능 등이 식약처가 인증한 홍삼의 효능이다.

◆인삼추출물로 학습능력 회복에 도움 확인=홍삼은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이미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인삼의 기억력 개선 효과는 불가리아의 소피아 의학연구소 페트코브 박사 등이 인삼추출물을 동물모델에 실험한 결과, 인삼이 기억력과 학습능력이 저하된 노령화된 쥐의 능력을 회복시켰음을 입증했다. 인삼의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뇌의 해마에서 아세틸콜린의 유리상태를 촉진함으로써 콜리너직 신경계를 활성화시켜 인지능력을 향상시켰다는 결과다.

영국 노섬브리아대 데이비드 케네디 교수팀은 임상시험을 실시한 결과, 사람의 기억력과 인지기능 역시 좋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또 인삼과 홍삼은 학습능력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일반적 수험생의 뇌는 인체 산소 소비량의 20%를 차지할 만큼 대사기능이 활발한데, 이때 에너지원으로 포도당만을 사용한다. 농촌진흥청에서는 인체적용 시험을 통해 홍삼의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뇌에서 에너지로 사용되는 포도당의 흡수를 도와, 뇌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기억력을 높여준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면역력 개선효과, 체력회복 효과 탁월=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에 자주 걸리고 눈이나 입에 염증이 잘 생긴다. 이미 질병에 걸린 경우에도 면역력이 강하고 건강한 사람은 치료가 빠른 반면, 면역력이 떨어진 노약자의 경우에는 치료가 더디다.

많은 실험 결과 인삼이 인체의 면역력을 향상시킨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덴마크 국립병원 아르잘란 카라즈미 박사팀은 인삼이 인간의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염증을 빨리 퇴치시킬 뿐만 아니라 감기에도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일본의 가네코 박사는 45~91세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평균 76개월 동안 홍삼분말 3g씩 섭취하도록 한 후, 감기의 감염 여부를 역추적해 조사한 결과, 냉증 개선과 전신활력 증가 등으로 감기의 발병증후가 50~60% 정도 낮아졌다는 결과를 확인했다.

홍삼다당체 성분은 면역력 개선, 노화 방지, 항암제 부작용 억제, 고지혈증 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 성균관대 조재열 교수팀은 홍삼 다당체가 인체 내에서 면역을 담당하는 대식세포에 대한 신호전달기전을 활성화하여, 면역조절 단백질의 활성을 유도함으로써 면역력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기전을 밝힌 바 있다.

홍삼은 체력 회복에도 효과적이다. 서울대 생약연구소 한병훈 교수팀이 홍삼 및 홍삼의 각종 분획과 추출 분리한 성분을 이용하여 홍삼이 쥐의 수영시간을 증가시키는지 측정한 결과, 홍삼에 항피로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특히 홍삼의 페놀성분이 항피로효과를 나타냄을 입증했다. 삼성서울병원 정신과 유범희 교수팀은 일반인에게서 홍삼복용자와 비복용자에 대한 스트레스 중심의 신체증상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가 입증된 설문방법을 사용하여, 홍삼복용자가 각종 스트레스에 의한 신체증상의 감소에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이러한 인체실험 결과들은 홍삼이 육체적 피로뿐 아니라 정신적 스트레스에도 유의한 효능이 있음을 입증했다.

◆어린이 홍삼시장을 개척한 정관장 홍이장군=KGC인삼공사의 정관장 홍이장군은 어린이 홍삼 시장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인기 상품이다. 지난 2004년 출시 이후 철저한 원료관리를 통한 품질 신뢰도를 높여 깐깐한 소비자의 취향을 만족시키고 있다.

홍이장군은 계약재배를 통해 엄격하게 관리한 우수한 품질의 6년근 정관장 홍삼과 어린이에게 알맞은 각종 기능성 원료를 사용하고 있다. 제품 출시 전까지 290여 항목에 대한 7번의 철저한 안전성 검사를 통해 품질을 지킨다. 또 10년 이상 시장에서 검증된 기능성을 바탕으로 국내는 물론 미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에도 지속적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한국을 방문한 중국 관광객이 자녀를 위해 구입하는 인기상품이 됐다.

◆성장단계별 어린이를 위한 맞춤형 홍삼=‘홍이장군’은 성장하는 어린이의 나이에 맞게 총 4단계로 구성됐다. 자녀의 연령대에 맞춰 3~4세부터는 1단계, 5~7세는 2단계, 8~10세는 3단계, 11세~13세는 4단계로 구성되어 어린이의 성장 단계별로 최적화된 성분과 함량으로 체력과 면역력을 챙길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어린이들이 섭취하는 제품의 특성에 맞게 홍삼 외에도 당귀나 발아현미 등의 천연소재를 부원료로 사용하고 배 농축액 등으로 맛을 내 까다로운 어린이들의 입맛과 영양의 균형을 이루었다. 또 간단한 라운드형의 파우치 포장으로 언제 어디서나 휴대하며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홍이장군 캐릭터로 친근함을 높였다. 최근에는 신학기 선물용으로 홍이장군이 인기를 끌며 홍삼 중 가장 높은 등급인 천삼(天蔘)이 함유된 프리미엄 제품인 ‘홍이장군 더프리미엄 2단계’도 지난해 7월 출시 이후 꾸준한 관심을 얻고 있다.

이와 함께 “자녀들이 홍이장군을 좋아하는지 먼저 시음해 보고 구매하고 싶다”는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KGC인삼공사 홈페이지(www.kgc.co.kr)에서 일일 선착순 50명의 신규 가입 회원에게 3일치 제품을 제공하는 ‘홍이장군 샘플 무료체험 행사’를 진행했다.

이종림 KGC인삼공사 브랜드실장은 “신학기는 환절기, 황사 등으로 체력이 저하되고 스트레스가 증가해 어린이의 건강관리가 중요한 시기다”며 “홍이장군은 지난 10여 년 동안 국내외에서 검증된 품질력을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