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발기부전 개선' 피스타치오, 발렌타인 선물로 떠올라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견과류 피스타치오가 남성의 발기부전을 개선하고 심장의 건강을 돕는다는 연구가 속속 나오면서 미국피스타치오협회가 11일 국내 연인들을 위해 피스타치오를 발렌타인 데이의 '러브넛(Love Nut)' 선물로 추천했다.

고대 페르시아에서는 밤에 피스타치오 껍데기가 갈라지는 소리를 들으면 부부가 행복해진다는 전설 때문에 피스타치오 나무 아래에서 밀회를 즐기는 연인이 많았다. 실제로 최근 연구에 따르면 남성이 피스타치오를 3주간 꾸준히 섭취했더니 성기능을 개선했다. 발기부전으로 고생하는 남성들(38~59세)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규모 연구에서 3주간 매일 약 100g의 피스타치오를 섭취한 결과 발기기능과 성적 만족도가 모두 향상됐다.

▲ 피스타치오가 심장 건강을 지키고 발기부전을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발렌타인 데이 선물로 떠오르고 있다.

피스타치오는 체중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견과류는 열량과 지방 함량이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열량 제한 식단에 견과류를 포함시키면 다이어트를 할 때 체중 감량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과체중인 사람이 피스타치오를 섭취했을 때 체중이 줄고 체내 중성지방인 트리글리세라이드의 수치가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젊고 건강한 성인이 정제 탄수화물 스낵 대신 피스타치오를 단기간 간식으로 섭취했더니 체중과 비만 정도가 줄었다. 피스타치오 1회 제공량인 29g(약 49알)의 열량은 160칼로리에 불과해 견과류 중 칼로리가 낮은 편이다. 날씬한 견과류라는 뜻의 '스키니넛(Skinny Nut)'으로도 통하는 이유다.

피스타치오는 단백질·식이섬유·칼륨·감마토코페롤·비타민K·크산토필·페놀 성분과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다. 카로티노이드계 성분인 루테인·제아잔틴이 다른 견과류보다 13배가량 많다. 전문가들은 이런 피스타치오의 영양 구성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및 혈압을 낮춰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강조한다. 최근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피스타치오가 들어간 식단은 건강한 사람 뿐만 아니라 당뇨병 위험군의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도 낮췄다.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은 피스타치오와 같은 견과류가 심장 건강에 유익한 식단을 구성할 수 있다고 인정했다. 저포화지방, 저콜레스테롤 식단에 피스타치오와 같은 견과류를 포함시켜 매일 42g씩 섭취할 경우 심장 질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한편 미국 피스타치오협회(AmericanPistachios.kr)는 캘리포니아, 애리조나, 뉴멕시코에 근거를 두며 피스타치오 재배농가, 가공업체, 업계 파트너 기관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회원 625명 이상의 이익을 대변하는 단체다. 캘리포니아주 프레즈노에 본부를 두고 있다. 미국 피스타치오협회는 국내 및 해외시장 마케팅, 피스타치오의 영양에 관한 연구, 정부 관련 업무, 제품개발, 시장개발 등의 사업을 펼친다.

피스타치오로 만드는 발렌타인 데이 레시피(도움말: 미국 피스타치오협회)

레시피1. 피스타치오 초콜릿 브리틀(Pistachio Chocolate Brittle)

▲ 피스타치오 초콜릿 브리틀

재료: 피스타치오 450g, 설탕 1컵, 묽은 옥수수 시럽 또는 물엿 1/2컵, 깐 미국산 피스타치오 1컵, 버터나 마가린 2T, 브랜디 또는 바닐라 향료 1t, 베이킹소다 1/2t, 초콜릿 칩 1봉지

만드는 법:

1. 설탕과 옥수수 시럽을 2쿼트(1.8L)짜리 내열 계량컵에 넣고 섞은 다음 전자레인지에서 4분간 돌린 후 꺼내 잘 휘젓는다. 2. 다시 전자레인지에 넣고 4분 더 돌린 후 피스타치오를 넣고 섞는다. 3. 버터와 브랜디 향료를 넣고 골고루 섞은 다음 1분간 전자레인지에 돌린다. 4. 베이킹 소다를 넣고 휘저어 섞은 후 알루미늄 호일을 씌운 베이킹 팬에 펼쳐 올린다. 5. 뜨거운 캔디 위에 초콜릿 칩을 뿌리고 3분간 그대로 두어 초콜릿이 녹으면, 칼을 이용해 표면을 매끄럽게 펼친다. 6. 냉장고에 넣고 굳으면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레시피2. 피스타치오 프룬 마카롱(Pista-prune Macaroons)

▲ 피스타치오 프룬 마카롱

재료: 지름 4cm의 마카롱 80~90개. 연두색 꼬끄 반죽(미국산 피스타치오 분말 80g, 아몬드 분말 150g, 슈가파우더 420g, 계란 흰자 230ml, 설탕 40g), 분홍색 꼬끄 반죽(아몬드 분말 230g, 슈가파우더 420g, 계란 흰자 230ml, 설탕 40g, 분홍색 식용색소 약간), 피스타치오 가나슈(미국산 피스타치오 210g, 버터 50g, 생크림 400ml, 화이트 초콜릿 250g, 아몬드향 에센스 약간), 프룬 콤포트(프룬(건자두) 300g, 설탕 450g, 물 300ml, 레드와인 적당량)

만드는 법:

연두색 꼬끄 반죽:
1. 깐 피스타치오를 블렌더에 갈아 분말 형태로 만든다.
2. 피스타치오 분말, 아몬드 분말, 슈가파우더를 분쇄기에 넣어 곱게 간다.
3. 계란 흰자에 설탕을 2~3회에 나누어 넣으며 조밀한 밀도의 광택이 나는 프렌치 머랭을 만든다.
4. (2)에 (3)의 머랭을 2번에 나누어 넣어 덩어리지지 않게 섞는다.
5. 반죽을 짤주머니에 넣고 팬에 원형 모양으로 짠 뒤 17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5분 굽고, 다시 150℃에 10분 굽는다.

분홍색 꼬끄 반죽:
1. 아몬드 분말, 슈가파우더를 분쇄기에 넣어 곱게 간다.
2. 계란 흰자에 설탕을 2~3회에 나누어 넣으며 조밀한 밀도의 광택이 나는 프렌치 머랭을 만든다.
3. (1)에 (2)의 머랭을 2번에 나누어 넣어 덩어리지지 않게 섞는다. 분홍색 식용색소를 넣어 색을 낸다.
4. 반죽을 짤주머니에 넣고 팬에 원형 모양으로 짠 뒤 17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5분 굽고, 다시 150℃에 10분 굽는다.

피스타치오 가나슈:
1. 피스타치오를 블렌더에 갈아 체에 거른 뒤에 15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살짝 굽는다.
2. 구운 피스타치오와 화이트 초콜릿를 섞고 여기에 90℃ 정도로 데운 생크림을 부어 저어가며 유화시킨다.
3. (2)에 22~24℃ 정도의 버터와 아몬드향 에센스를 섞은 뒤 2시간 정도 냉장해 굳힌다.
4. (3)을 믹싱기(믹싱 날개 모양은 비터(Beater)로 부착하여 사용)에 넣고 돌려 작업하기 좋은 부드러운 상태로 만든다.

프룬 콤포트:
1. 설탕과 물을 끓여 시럽을 만든 뒤 프룬을 넣고 하룻밤 그대로 둔다.
2. 프룬을 체에 받쳐 건진 뒤 용기에 넣고 프룬이 잠길 정도로 레드와인을 부어 숙성시킨다.

완성:
1. 피스타치오 가나슈를 짤주머니에 넣고 꼬끄의 중앙으로부터 약 60% 면적에 피스타치오 가나슈를 짜 올린다.
2. 적당한 크기로 조각낸 프룬 콤포트를 넣은 뒤 다른 색의 꼬끄로 덮어 샌드한다.

[인기기사]

·'발기부전 개선' 피스타치오, 발렌타인 선물로 떠올라 [2016/02/11] 
·이대목동병원, 말초신경수술센터 개소 [2016/02/11] 
·이대목동 강병철 교수, 대한비뇨생식기영상의학회장 취임 [2016/02/11] 
·가천대 이길여 총장, 한국여자의사회 60주년 특별기여상 수상 [2016/02/11] 
·분당차병원, ‘2016년 5대 핵심과제’ 선정 [2016/02/11] 

정심교 기자 jeong.simkyo@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기사는 중앙일보헬스미디어의 제휴기사로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중앙일보헬스미디어에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