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체질에 맞는 약차, 염증 완화하고 면역력 높이는 '이것'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체질에 맞는 약차

체질에 맞는 약차, 코 점막이 부어 숨 쉬기 힘들다면

제질에 맞는 약차가 화제다. 몸속에 들어온 유해물질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물과 차를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특히 한방차는 은은한 향과 빛깔이 좋아 미세먼지와 황사로 느끼는 우울함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체질에 맞는 약차를 몸 부위별로 소개했다,

체질에 맞는 약차 코,  면역력 높여주는 대추자와 생강차 코 점막이 부으면 편안하게 숨을 쉬기가 어렵다. 음식물 섭취에도 걸림돌이 돼 면역력 약화로 이어진다. 비염에 효과적인 차로 대추차와 생강차를 꼽을 수 있다.

대추차는 염증을 완화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혈액순환을 돕는다.

생강차도 마찬가지다. 신체의 찬 기운을 없애줄 뿐만 아니라 가래와 기침을 막아 폐 기능을 원활하게 해준다. 생강차는 껍질을 제거한 생강을 얇게 썰어 꿀과 1:1 비율로 섞은 후 3~4일 정도 실온에 두면 완성된다.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고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신다. 대추를 썰어 넣으면 매운 맛이 덜해진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모과차를 추천한다. 모과차는 기침 때문에 편도가 부었을 때 목을 가라앉혀 주는 효과가 있다.

체질에 맞는 약차 목,기침·가래에 좋은 오미자차·도라지차 기관지에 좋은 오미자와 도라지를 물에 넣고 끓인 후 식혔다가 봄철 내내 마시면 좋다. 오미자와 도라지는 폐 기능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기침·가래·만성기관지염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다. 특히 오미자차는 신맛이 있어 입이 마르고 갈증이 심할 때 마시면 좋다.

물에 오미자를 넣어 약한 불에 은근히 달인 후 꿀을 타서 마시면 된다. 또 호박(1㎏)·꿀(1㎏)·마늘 즙(100g)·오미자(500g)를 잘 섞어 따뜻한 곳에 3~4일 두었다가 떠 먹어도 좋다. 도라지차는 잘게 썬 도라지(200g)에 물(400mL)을 부은 후 갈아서 즙을 내 마시면 효과적이다.

즙에 꿀을 넣고 은근한 불에 달이면 농축액처럼 된다. 한 숟가락 정도를 뜨거운 물에 풀어 마시면 차처럼 즐길 수 있다.

체질에 맞는 약차 눈,시력 회복 도와주는 갈명탕과 국화차 봄철 황사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눈병이다. 눈이 침침하거나 자주 충혈되고 눈곱이 끼어 괴롭다면 갈명탕을 먹어 보자. 갈명탕은 갈근(칡뿌리)과 감초, 결명자가 주 재료다. 갈근과 감초는 해독작용이 있고, 결명자는 눈을 맑고 총명하게 해줘 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주전자에 갈근(10g)과 결명자(10g), 감초(4g)를 넣고 물을 붓는다. 중간불로 30~40분 정도 달인 후 아침·저녁 하루 두 번 챙겨먹으면 좋다. 국화차는 간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 시력 회복을 돕는다. 3~4송이의 말린 국화를 찻잔에 넣고 90도 정도의 뜨거운 물에 1분간 우려내 마시면 된다.

또 꿀을 끓여 말린 국화를 넣고 3~4주간 숙성한 뒤 먹어도 좋다. 꿀과 국화의 비율은 1:1이 적당하다.

온라인 중앙일보
체질에 맞는 약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