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임금도 사대부’ 예학의 틀에 갇혀버린 효종 장례 , 국왕 장례 예법 둘러싼 사대부 싸움, 王權만 추락하다

중앙선데이

입력

조선 성리학의 흐름을 예학으로 이끈 태두 김장생을 모신 충남 논산 돈암서원. 김장생과 송시열?송준길 등 당대의 서인-노론 계열 예학자들을 배향하고 있다. 대원군의 서원 철폐령 때도 살아남았던 47개 서원 중 하나다. 사진가 권태균


【총평】


? 현종 때까지는 서인이 우세한 가운데 남인과 연합하여 공존했으며, 효종의 왕위 계승과 관련하여 두 차례의 예송이 일어나면서 서인과 남인의 대립이 극심해졌다. 예송은 예학에서의 시비를 가리는 것을 말한다. 예학은 유교적 관혼상제의 의례에 관한 학문을 뜻한다.


? 예송은 둘째 아들로 왕위에 오른 효종의 정통성과 관련하여 두 차례의 논쟁으로 발전했다. 1차 예송은 효종이 죽은 뒤 계모인 자의 대비가 효종의 상(喪)을 당해 상복을 3년 동안 입을 것인지, 1년 동안 입을 것인지를 두고 벌인 논쟁이었다. 2차 예송에서는 자의 대비가 며느리인 효종비의 상을 당해 상복을 1년 동안 입을 것인지, 9개월 동안 입을 것인지를 두고 논쟁을 벌였다.


? 허목 등 남인은 왕실의 예는 사대부의 예와 다르다고 주장했고, 송시열 등 서인은 왕실도 사대부와 같이 “주자가례”를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목(남인, 1595~1682) :


효종 임금께서는 둘째 아들이시지만, 왕위를 계승하였으므로 (자의)대비께서는 왕에 대한 예우에 따라 3년간 상복을 입으셔야 합니다.


송시열(서인, 1607~1689) :


효종께서는 둘째이시므로 [임금도] 사대부의 법도에 따라 대비께서는 1년 동안 상복을 입으셔야 합니다.

송시열의 초상 : 송시열은 효종 국상 때 표면적으로는 경국대전을 인용해 자의대비 복제를 1년으로 의정했지만 내면적으로는 둘째 아들로 대우한 것이었다.

? 이에 따라 남인은 1차 예송에서 3년 설, 2차 예송에서 1년 설을 주장했으며, 서인은 각각 1년 설, 9개월 설을 주장했다. 1차 예송에서는 서인이 승리하여 집권에 성공했지만, 2차 예송에서는 남인이 승리하여 정권을 잡았다.


? 예송은 서인과 남인의 학문적 논쟁에서 시작했지만, 점차 붕당 간 정치적 대립으로 이어졌으며,?? 서인과 남인의 대립이 점차 격화되어 갔다.


? 양 난 이후 조선 사회에는 신분 질서가 동요하고 상공업이 발달하는 등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이에 따라 정통과 명분을 중시하는 성리학은 변화에 맞서는 보수적 학문이 되어 절대화 경향을 보이게 되었다. 지배층은 양반 중심의 사회 질서 유지하기 위해 성리학에 집착하여, 성리학 이외의 다른 사상이나 학문을 배척하였다. 성리학의 발전은 불교, 양명학 등을 배척하는 분위기로 이어졌다. 특히 인조반정 이후 정국의 주도권을 잡은 서인은 명분론을 강화하고 주자 중심의 성리학을 절대화했다.


? 반면, 17세기 후반부터 주자 중심의 성리학에서 벗어나 6경과 제자 백가 등에서 사회적 모순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찾으려는 경향이 나타났다. 대표적인 인물로 윤휴와 박세당을 꼽을 수 있다. 윤휴는 유교 경전을 독자적으로 해석했고, 박세당은 실천을 강조하는 양명학과 노장사상의 영향을 받아 반주자학적인 유학 사상을 전개하여 조선 후기 실학사상을 체계화하는 데 이바지했다. 이에 서인의 중심에서 있었던 송시열은 주자의 학설을 비판한 윤휴를 성리학 사상을 어지럽히는 사문난적(斯文亂賊)으로 몰기도 했다.


? 조선 시대는 엄격한 신분제 사회였으나, 고려와 비교하면 신분 간 이동의 폭이 넓었다. 상민은 누구나 과거에 응시하여 관직에 나아갈 수 있었고, 양반도 죄를 지으면 노비가 되거나 경제적으로 몰락하여 중인이나 상민이 되기도 했다. 조선 중기 까지는 집안의 대를 잇는 자식에게 5분의 1의 상속분을 더 준다는 것 외에는 아들딸 구분 없이 재산을 똑같이 나누어 주었다. 자식들은 제사를 돌아가면서 지내거나 책임을 분담하기도 했다.


? 그러나 서원이 세워지고 향약이 보급되면서 성리학적 예속이 점차 확산되었으며, 17세기 이후에는 성리학적 가족 질서가 정착되어 전통적인 가족 제도가 무너지고 부계 중심의 가족 제도가 강화되었다. 혼인 후에는 남자가 여자 집에서 생활하지 않고 곧바로 남자 집에서 생활하는 친영 제도가 정착되었다.


? 조선 중기까지만 하여도 제사도 형제와 자매가 돌아가면서 지내고 아들이 없으면 외손자가 모시기도 하였으나, 17세기 이후 제사는 반드시 큰아들이 지내야 한다는 의식이 확산되었고, 재산 상속에서도 큰아들이 우대를 받았다. 성리학이 지배적 사상으로 자리 잡으면서 상하 관계 중시하는 명분론이 강조되고 삼강오륜이 기본 덕목으로 제시되었다. 삼강오륜은 현실적으로 가부장적 종법 질서로 구현되어 성리학 중심의 사회 질서가 유지되는 데 이바지하였다. 아들이 없는 집안에서는 양자를 들이는 것이 일반화되었고, 부계 위주의 족보를 편찬했으며, 같은 성끼리 모여 사는 동성 마을이 만들어졌다. 예학과 족보를 통해 혈통 관계를 정립하려는 보학이 중요한 학문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양반은 유교 윤리의 확산을 위해 도덕과 의례의 기본 서적인 “소학”을 보급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모시는 가묘를 세웠다. 족보를 편찬하여 안으로 집안의 결속을 다지고, 가문의 권위를 과시하였다. 개인은 종중이라는 친족 집단의 일원으로 여겨졌다.


? 16세기에는 부국강병을 반대하고 왕도 정치를 추구하는 사림의 의식을 반영하는 양반 문화가 발달했다. 양반이 지배층으로 자리잡으면서 양반의 취향이나 가치관이 반영된 문화가 나타난 것이다.


? 향촌 선비들의 활약으로 문학 활동이 지방까지 확산되어 학습 교재인 “훈몽자회”가 편찬되었다. 국어에 대한 연구도 진전되었다. 어휘 수집에 관한 것으로는 권문해의 “대동운부군옥”, 이의봉의 “고금석림” 등이 있다.


? 사림이 정계의 주도권을 장악하면서 사림 문학이 주류가 되어 한시, 가사, 시조 분야에서 뛰어난 작가들이 배출되었다. 김시습은 최초의 한문 소설인 “금오신화”를 지어 민중의 생활 감정과 역사 비판 의식을 담았다. 이 소설은 유교에 바탕을 두면서도 불교와 도교적 사상을 담은 것이다. 김시습은 "금오신화"를 에서 우리 고유의 신앙과 연결된 생활 감정과 역사의식을 묘사하였다. 관료와 사림을 비판한 방외인 문학이 나타났다. 15세기 말 김시습으로부터 시작된 방외인 문학은 16세기 들어와 임제, 어숙권 등이 활약하면서 사회 비판적 성격이 더욱 커졌다.


? 고려 말부터 이어져 온 시조는 16세기에 들어 황진이, 윤선도 등이 활약하면서 인간 본연의 감정을 드러낸 작품이 많이 나왔다. 윤선도는 오우가와 어부사시사를 통해 자연을 벗하며 살아가는 여유로움을 표현했다.


? 조선에서 새롭게 발전한 가사 문학에서는 송순, 정철 등이 뛰어난 작품을 남겼다. 정철은 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 등 가사를 지어 국문학의 새 경지를 열었다. 또한 황진이, 허난설헌 등 여류 작가들도 배출되었다.


? 15세기에는 조선이 한양을 도읍으로 정하면서 궁궐, 관아, 성곽, 학교 등을 중심으로 건축이 발달했다. 16세기에는 사림 세력의 주도로 서원 건축이 활발해졌다. 서원은 교육 공간인 강당을 중앙에 두고 좌우에 기숙사인 재(齋)를 배치하였다. 또한 선현의 위패 모신 사당을 지었다. 사찰의 가람 배치 양식과 주택 양식이 실용적으로 결합된 서원 건축에는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한 양반의 정서가 잘 반영되었다. 주위의 자연과 조화를 이룬 대표적인 서원으로는 경주의 옥산 서원, 안동의 도산서원 등이 있다.


【예상 문제】


1.?다음 자료와 같은 형태의 상속이 일반적이었던 시기의 사회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형제들이 돌아가면서 부모의 제사를 지냈다.


② 문중을 중심으로 서원, 사우가 많이 세워졌다.


③ 아들이 없는 경우 양자를 들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④ 혼인 후에 곧바로 신랑 집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⑤ 개인은 종중이라는 친족 집단의 일원이라는 인식이 보편화되었다.

* 2013학년도 9월 모의평가 16번


2.?(가) 제도를 도입했던 왕 대의 사실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기]ㄱ. 서원이 대폭 정리되었다.ㄴ. 삼정이정청이 설치되었다.ㄷ. 이조 전랑의 권한이 약화되었다.ㄹ. 예송을 통해 남인이 집권하였다.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④ ㄴ, ㄹ ? ?⑤ ㄷ, ㄹ

* 2013년 10월 학력평가 8번


3.?다음은 어느 인물을 알아보기 위한 모둠별 탐구 제목이다. 이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모둠: 예송 논쟁의 전개


2모둠: 효종의 북벌 운동


3모둠: 숙종 때 세자 책봉 논란과 그의 죽음


4모둠: 그를 제사 지낸 강한사(江漢詞)의 유래


① 윤휴와 학문적으로 대립하여 사문난적이라 비판하였다.,


② 이황의 이기호발설을 지지하며 영남 학파를 주도하였다.


③ 6경과 제자백가에서 학문의 사상적 기반을 찾으려 하였다.


④ 주리론과 주기론을 절충한 입장에서 성리학을 이해하였다.


⑤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다르다고 주장하는 호론을 이끌었다.?

* 2008학년도 수능 15번


4.?밑줄 친 부분에 언급된 정치 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상황으로 옳은 것은?


당파의 습성이 고질화되어 손 쓸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그 당시 성상께서는 이쪽이 낫다고 생각되면 오로지 이쪽만을 등용했고, 저쪽이 낫다고 생각되면 다시 저쪽만을 등용했다. 그렇지만 우리 선왕(先王) 초기까지도 당파가 여전히 싸움을 일삼아 엉킨 감정을 풀기 어려웠다. 이에 선왕이 탕평책의 정사를 행하여 후손을 위한 좋은 계책을 나에게 넘겨 주었다.


-조선왕조실록-


① 주화론과 주전론이 대립하면서 병자호란이 일어났다.


② 노론과 소론이 왕위 계승 문제를 둘러싸고 대립하였다.


③ 정여립 모반 사건이 일어나면서 남인과 북인으로 나뉘었다.


④ 예송이 발생하면서 서인과 남인 사이의 대립이 심화되었다.


⑤ 사도 세자의 죽음을 계기로 시파와 벽파의 갈등이 격화되었다.

* 2007학년도 6월 모의평가 17번


5.?밑줄 친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그는 본래 당색이 분명하지 않았으나 예송에 참여하면서 한쪽 붕당에서 활약하게 되었으며, 『중용』을 독자적으로 해석하는 등 주자의 학문 체계와 다른 모습을 보여 사문난적으로 몰렸다. 그는 북벌을 주장하면서 한때 정국을 주도했지만, 군사 지휘권의 통합을 시도하다가 반대파의 반발을 초래하였다. 이는 결국 경신환국으로 이어졌고, 그도 역적으로 몰려 사사(賜死)되었다.
① 성혼의 사상을 계승하고 노장 사상을 수용한 붕당에서 활동하였다.


② 효종에게 등용되어 이완 등과 함께 군비를 확충하면서 북벌을 준비하였다.


③ 백성의 생활을 안정시키는 데 주목하여 농업 기술서인 색경을 저술하였다.


④ 인간과 사물의 본성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호락 논쟁에 참여하였다.


⑤ 사회 모순 해결의 사상적 기반을 6경과 제자백가 등에서 찾으려고 하였다.

* 2012학년도 수능 12번


6.?밑줄 친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그는 어려서부터 주자와 이이의 학문을 배우기에 전념하였다. 효종 때에는 청나라에 대한 복수를 주장하였으며, 현종 때에는 예송에 참여하였다. 평생토록 성리학 연구에 매진하였고, 윤휴를 사문난적이라 비판하였다. 희빈 장씨의 소생을 원자로 정하려는 숙종에 반대하다가 죽음을 맞았다. 정조 때 대로사에 제향되었다.
① 산림으로 활동하며 의리 명분론을 주도하였다.


② 동호문답을 통해 수취 제도 개혁안을 제시하였다.


③ 인간과 사물의 본성에 관한 호락 논쟁에 참여하였다.


④ 주례를 통치 이념으로 중시하며 부국강병을 추진하였다.


⑤ 심성의 도덕적 근거를 탐구하여 주자서절요를 저술하였다.

* 2012학년도 9월 모의평가 13번


7.?다음을 주장한 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청이 중국을 차지하고 있으나 정세가 변하여 전국 각지에서 반란이 일어나고 나라가 어지럽다. 우리는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군사를 일으켜 청을 공격해야 한다.


○ 중용은 공자의 도를 전한 경전이며 주자가 이미 그 의미를 설명하였다. 그러나 나는 내 소견대로 원문의 순서를 다시 정하고 재해석하였다. 이를 두고 유교 교리를 어지럽히는 행동이라고 비난해도 피하지 않겠다.


① 노론의 중심 인물로 대의명분을 중시하였다.


② 사상적 기반을 6경과 제자백가에서 찾으려 하였다.


③ 자영농 육성을 위해 토지를 재분배하자는 균전론을 주장하였다.


④ 호락 논쟁에 참여하여 사람과 사물의 본성이 같다고 주장하였다.


⑤ 중국 중심의 역사관에서 벗어나 우리 역사의 독자적 체계를 세웠다.

* 2010학년도 수능 15번


8.?다음은 어느 인물의 가상 회고담이다. 밑줄 친 ‘그 시기’의 상황으로 옳은 것은?


① 사상적 차이에 따라 윤휴와 송시열이 대립하였다.


② 북인이 서인과 남인을 배제하고 정권을 독점하였다.


③ 왕위 계승 문제로 노론과 소론이 치열하게 대립하였다.


④ 충청도 노론과 서울?경기 노론이 호락 논쟁을 벌였다.


⑤ 환국이 일어나 서인이 축출되고 남인이 정권을 독점하였다.

* 2010학년도 9월 모의평가 8번

?


【정답 및 해설】

해설 : 정답 ①
제시된 표를 보면, 장자, 차자, 장녀 모두에게 상속된 노비의 수가 26~28명으로 거의 일정하다. 이를 통해 고려~조선 중기까지의 상속제도 임을 알 수 있다.


① 이 시기에는 재산 상속이 균등했으므로 여자도 제사를 지냈고, 호적도 남녀 순이 아닌 출생순으로 기록되었다. 따라서 여성의 사회적 신분이 낮지 않았으며, 여성의 재가도 사회적으로 가로막히지 않았다.

<오답 풀이>


② 문중을 중심으로 서원과 사우가 많이 세워졌던 시기는 조선후기이다.


③ 아들이 없는 경우 양자를 들이는 모습이 일반적이었던 시기 역시 조선 후기이다.


④ 혼인 후에 곧바로 신랑 집에서 생활하는 경우(친영제도)가 대부분이었던 시기는 조선 후기이다.


⑤ 개인은 종중이라는 친족 집단의 일원이라는 인식이 보편화된 시기 역시 조선 후기이다.

해설 : 정답 ②
② ㄱ. 영조는 붕당을 약화시키기 위해 삼림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 산림의 근거지인 서원을 정리했다. ㄴ. 영조는 이조전랑의 권한을 약화시키기 위해 그들의 후임 천거권과 3사 관리 선발권의 관행을 폐지했다. 그러나 천거권은 정조 때 완전히 폐지되었다.

<오답 풀이>


ㄴ. 조선후기 '철종' 때의 상황이다. 조선 후기 삼정의 문란이 심해지자 '삼정이정청'을 세우는 등 개선을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ㄹ. 예송 논쟁은 '현종' 때 일어났다. 이는 효종과 효종비가 죽은 후, 새어머니셨던 인조의 계비가 적장자에게 준하는 상복을 입을 것인지를 둘러싸고 일어났던 논쟁이다.

해설 : 정답 ①
제시된 자료에서 강한사는 송시열을 제사 지내기 위해 세운 사우이다. 송시열은 효종과 함께 북벌을 준비했고, 현종 때 자의 대비의 복상 문제에서 비롯된 제1차 예송 때 1년설을 주장하여 정권을 장악했고, 2차 예송 때에는 9개월설을 주장했다. 숙종 때 노론과 소론의 분열 때에는 노론의 영수가 되었다. 이후 송시열은 정계에서 은퇴하고 화양동에 은거하고 있다가 숙종의 세자 책봉을 시기상조라고 반대하다가 사사되었다.


① 송시열은 이이의 정통 학통을 계승하고 주자 중심의 성리학을 절대시했다. 그는 유교 경전에 대해 주자의 학설을 따르지 않고 독자적인 해석을 한 윤휴를 사문난적이라고 비판했다.

<오답 풀이>


② 송시열은 이이의 기발이승일도설을 지지했다.


③ 윤휴와 박세당의 학문적 경향을 설명하고 있다.


④ 윤증을 영수로 한 소론의 학문적 경향에 대한 설명이다.


⑤ 호락 논쟁은 송시열 사후 그의 이론을 계승한 노론 학자들 사이에서 전개되었다.

해설 : 정답 ②
제시된 자료의 밑줄 친 부분은 숙종에 의해 단행되었던 환국의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환국이란 '국면이 바뀐다'는 말로 숙종때 서인과 남인 사이에 세 번에 걸친 정권 교체를 말한다. 이로 인해 숙종의 탕평책이 명목상의 탕평책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② 숙종 때부터는 왕위 계승 문제를 둘러싸고 노론과 소론이 대립했다.

<오답 풀이>


① 17세기 인조때 나타난 현상이다.


③ 선조때 나타난 현상이다. 정여립 모반 사건은 1589년 전주 사람 정여립이 역모를 일으킨 사건으로, 이로 인하여 서경덕과 조식 학파가 피해를 입었다. 또한 호남 지역은 반역의 향으로 낙인 찍혀 중앙 정계에 진출하는 일이 급격히 줄어들게 되었다. ④ 현종 때 나타난 현상이다. ⑤ 영조 때 나타난 현상이다.

해설 : 정답 ⑤
제시된 자료는 조선 후기 성리학자 윤휴에 대한 설명이다.


⑤ 조선 후기 성리학을 상대화하고 6경과 제자백가 등에서 조선 사회 모순 해결의 사상적 기반을 찾으려는 경향이 나타났다. 그 대표적인 인물로 윤휴와 박세당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주자의 학문 체계와 다른 모습을 보였기 대문에 당시 서인(노론)의 공격을 받아 사문난적으로 몰렸다.


?


6 해설 : 정답 ①


제시된 자료는 조선 후기 송시열에 대한 설명이다.


① 송시열은 서인 출신으로 효종 대 북벌운동을 주도하였고, 현종 때 예송 논쟁을 벌였다. 송시열은 병자호란 이후 지방으로 내려가 산림으로 활동하며 학문에 몰두하면서 의리 명분론을 주도하였고 주자성리학을 절대화하였다.

<오답 풀이>


② 동호문답을 통해 수취제도 개혁안을 제시한 사람은 율곡 이이다.


③ 호락 논쟁에 참가한 사람들은 18세기 노론 내부의 인물들이다.


④ 주례를 통치 이념으로 부국강병을 추진한 이들은 15세기 관학파 세력이다.


⑤ 주자서절요를 저술한 사람은 퇴계 이황이다.

해설 정답 ②
제시된 자료를 통해 북벌론을 주장했고, 주자와 다른 해석을 했던 윤휴임을 알 수 있다.


② 윤휴와 박세당은 사상적 기반을 6경과 제자백가에서 찾으려 하였다. 주자가 그러했듯이 자신도 이러한 유교 원전에서 시작하여 새로운 해석을 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오답 풀이>


① 송시열에 대한 내용이다.


③ 균전론은 중농학파인 유형원의 주장이다.


④ 인물성동이론에 대한 논쟁에서 사람과 사물의 본성이 같다고 주장한 세력은 노론 중에서도 낙론에 해당한다.


⑤ 이익의 역사관이다.

해설 : 정답 ①
① 효종이 죽었을 때 그의 복상 기간을 둘러싸고 서인과 남인 사이에 예송이 일어났다. 서인인 송시열은 1년 상을 주장했고, 남인인 윤휴 등은 3년 상을 주장했는데, 결국 서인의 의견이 채택되었다. 이것이 바로 1차 예송이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