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프라이 칼로리, 조리 방법에 따라 다르다…왜?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계란프라이 칼로리'
계란프라이 칼로리가 온라인상에서 이슈가 되고 있다.

영양소도 높고 포만감도 높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자주 애용되는 삶은계란 한 개 칼로리는 약 75~80Kcal로 계란 흰자 칼로리는 개당 15Kcal로 낮다. 계란 노른자 칼로리는 71~73Kcal 정도로 계란을 3개 섭취하면 대략 240Kcal를 섭취하게 된다.

계란은 조리법에 따라서 칼로리도 차이가 난다. 훈제 계란 칼로리는 70~75Kcal로 일반 삶은 계란보다 조금 더 낮으며 기름을 섞은 계란프라이는 120㎉로 조금 높다.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식품인 계란 흰자는 몸의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아미노산 중 하나인 BCAA가 풍부하며 골격 형성에 필요한 칼슘을 대장과 신장에 흡수시키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 D도 많다.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데니스 부다코브 교수는 연구를 통해 초콜릿보다 달걀흰자를 먹는 것이 피로회복에 더 도움이 된다고 밝힌 바 있다. 흰자가 함유한 단백질 성분이 뇌 세포를 활성화한다는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다이어터들은 삶은계란에서 흰자만 먹어야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노른자에는 콜레스트롤 함량이 높고 지방, 열량 등이 높아 다이어트에는 다소 부적합할 수도 있다.

허나 노른자를 버리고 흰자만 섭취했을 경우 영양소에는 그리 좋은 효과를 얻지 못한다. 이는 노른자 자체가 가지고 있는 풍부한 영양소 때문이다. 따라서 삶은계란 다이어트 시에는 흰자만 먹기보다는 중간중간 노른자도 함께 섭취해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온라인 중앙일보
'계란프라이 칼로리'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