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역사 교과서 국정화 찬성 42% 반대 42%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한국갤럽의 설문조사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찬반 비율이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3~15일 전국 19세 이상 1003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전화 설문을 한 결과 찬성과 반대 양쪽 모두 42%였다. 16%는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교수 111명은 “국정화 지지” 성명
참여연대는 유엔에 제지 청원서

국정 역사 교과서 제작 불참 선언에는 관련 학회들도 가세했다. 역사 전공 교수들의 교과서 집필 거부 움직임도 계속됐다. 이런 가운데 국정교과서를 지지하는 교수들의 첫 집단 성명도 나왔다.

 한국역사연구회는 16일 국정화 반대 입장과 집필 거부 의사를 밝혔다. 사학 교수·강사 등 700여 명이 소속된 이 단체는 “국정화 시도는 단지 교과서 편찬제도의 퇴행에 그치지 않고 한국 사회의 민주주의와 인권을 크게 후퇴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회원이 약 500명인 한국근현대사학회도 “모든 회원이 단일 교과서 집필에 불참한다”고 밝혔다.

 단국대 사학과 교수 6명 전원과 역사 전공 교수 10명 등 16명은 “우리는 이 땅의 청소년들이 포용력과 창의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비판성과 다양성이 담보된 역사 교과서를 염원하고 있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내고 집필 불참을 선언했다. 동국대 역사 관련 교수 8명도 불참 대열에 합류했다.

 반면 나승일(전 교육부 차관) 서울대 산업인력개발학과 교수, 모영기 동원대 총장, 양정호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 등 111명의 전·현직 교수는 이날 “정부가 역사 교육을 둘러싼 각종 분열과 다툼을 종식시키고 학생들의 올바른 역사관 확립을 위해 책임지고 올바른 역사 교과서를 개발하겠다고 발표한 것을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국회 대정부 질문 답변에서 “용기 있고 후손들에게 올바른 교과서를 물려주겠다는 뜻을 갖고 계신 분들이 있기 때문에 정부가 이해를 구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참여연대는 유엔 문화권 특별보고관에게 한국 정부에 국정교과서 제작 중단을 요청해 달라는 긴급청원서를 보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는 독재의 역사를 미화하고 획일적 역사관을 주입하려는 시도”라고 주장했다.

노진호·김경희 기자 yesn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