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난소수술 시 지혈제 사용, 기능 보존에 도움 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난소 낭종 절제 수술에서 지혈제를 이용한 난소 지혈법이 난소 기능의 보존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강북삼성병원 산부인과 김우영 교수는 15일 “복강경 난소 낭종 절제수술을 받은 가임기 여성 129명을 대상으로 난소 기능의 변화를 비교했더니, 기존의 난소 지혈법인 양극성 전기 소작기를 사용한 여성 43명은 수술 후 약 41 %, 새롭게 시도한 난소 지혈법인 지혈제를 사용한 여성 86명은 약 16 % 난소 기능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즉, 지혈제를 사용한 수술이 손상된 난소 제거 후 남아있는 난소 기능을 더 많이 살려냈다는 결과다.

김 교수는 수술 후 난소기능 평가를 위해 혈청 항 뮐러 호르몬(Serum anti-Müllerian hormone, 이하 AMH) 검사를 실시했다. AMH는 난소의 낭포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으로 난소 기능 평가 지표 가운데 가장 정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교수는 “전기 소작기를 이용하면 지혈이 필요한 조직과 혈관뿐 아니라 정상 난소 조직에까지 전기적 열손상을 가해 난소 기능을 떨어뜨리게 된다. 반면에 인체조직에 흡수되는 흡착포를 이용해 지혈제를 부착하는 지혈법은 조직손상을 최소화하여 난소 기능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난소 지혈법은 자궁내막증 수술을 받는 여성의 조기 폐경 위험을 줄일 수 있고, 난소 기능을 보전해 가임력을 유지하는 데도 효과적이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유럽산부인과생식의학회지 8월호에 게재됐다.

[인기기사]

·‘야동’ 밝히는 사람, 기억력 뚝뚝 떨어진다 [2015/10/14] 
·독감 예방 백신 접종비, 최대 두배 가까이 차이 [2015/10/14] 
·'만병의 근원' 비만 고민되시죠? [2015/10/14] 
·7년째 동결 정신질환 의료급여 수가…“고사 직전” [2015/10/14] 
·임종 앞둔 젊은 엄마, 두 딸에게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었던 건… [2015/10/14] 

박정렬 기자 park.jungryul@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기사는 중앙일보헬스미디어의 제휴기사로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중앙일보헬스미디어에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