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 칼럼]100세 시대, 안티에이징 시술은 선택 아닌 필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바노바기성형외과 한규남 원장

바야흐로 100세 시대가 되면서 건강과 젊음을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꾸준한 운동으로 체력 관리를 하는 것은 기본이고, 견과류, 비타민, 홍삼 등 몸에 좋다고 하는 것들을 챙겨먹으며, 미백과 주름 개선 효과가 있는 기능성 화장품을 꼼꼼하게 챙겨 바른다. 등산과 자전거 PT(personal training), 각종 건강 보조식품을 비롯하여 고가의 안티에이징 화장품 그리고 이제는 개인화된 미용기기들까지도 사람들의 관심 대상이 되었다. 이제 젊음을 되찾기 위해 필요하다면 시술이나 수술도 고려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한규남 원장은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보톡스, 필러와 같은 간단한 주사시술부터 최소한의 부위만 절개하는 리프팅 등 수술 이외의 방법들도 다양해지면서 안티에이징 시술을 하는 중노년층 환자가 늘고 있다”고 설명하며, “안티에이징 시술은 노화의 정도, 특징에 따라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시술을 받아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아무리 간단한 시술도 안전한 시스템을 갖춘 병원에서 받아야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젊어지고 싶지만 수술은 두렵다면?  ‘필러’, ‘보톡스’ 이용한 주사시술 이용

필러는 체내 안전성이 확보된 물질을 주사하는 시술로 흉터가 없고 부기가 적어 별도로 회복기간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다. 필러 시술은 주름 개선의 효과는 물론이고, 노화가 진행되면서 생기는 이마, 앞광대, 볼, 관자놀이 등의 꺼진 부분을 채우고 얼굴선을 교정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시술 시 보통은 인체에 흡수되는 물질을 사용하는데 주입 방법과 부위에 따라 다르지만 6개월~1년이 지나면 그 효과가 서서히 사라진다. 따라서 보다 길게 효과를 보고 싶다면 주기적으로 시술을 받을 수밖에 없다.

반복 시술이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면 반영구적인 효과가 있는 아테콜 필러 시술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 아테콜은 비흡수 필러제로 콜라겐, PMMA(polymethyl methacrylate: 인조 뼈 성분)와 국소마취제인 리도카인의 합성물로 이루어져 있다. 효과가 10년 이상 반영구적으로 지속되며 시술 분야 역시 주름 개선뿐 아니라 코 성형, 윤곽 교정 등에 다양하게 이용된다. 이러한 아테콜은 반영구적으로 효과가 지속되는 만큼 임상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게 안전하게 시술 받는 것이 중요하다.

보톡스는 이마, 미간, 눈가와 같이 찡그리거나 근육을 긴장시키는 등 습관적으로 짓는 표정으로 인해 주름이 생긴 경우 효과적이다. 주름이 피부에 자리잡기 전 적절한 시기에 보톡스 시술을 하면 주름이 개선되는 것과 함께 평소 표정을 지을 때 과도하게 사용하는 근육의 움직임이 억제되면서 주름이 예방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입이 약간 돌출되어 입을 꼭 다무는 습관이 있다면 입술 아래쪽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에그라인 보톡스'라 불리는 V보톡스 시술을 하면 턱끝의 모양 변화와 더불어 얼굴이 갸름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씹는 근육이 발달해 사각턱으로 보이는 경우 보톡스를 발달한 턱 근육에 주입하면 근육이 줄어들면서 얼굴선이 좋아진다.

흉터는 최소, 효과는 오래 유지되는 각종 리프팅 시술

먼저 실 리프팅은 피부 진피 아래에 다양한 의료용 실을 삽입해 처진 피부를 당기고 피부 탄력을 강화하는 시술이다. 실 리프팅에 사용하는 실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크게는 녹는 실과 녹지 않는 실, 돌기나 가시, 메쉬 등 실에 구조물이 있는 실과 없는 실로 나눌 수 있다. 매끈한 형태의 실을 이용한 시술은 삽입한 실이 피부에 미세한 상처를 주고 이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에서 콜라겐 생성이 촉진되면서 피부 탄력이 생기는 원리를 이용한다. 조직을 당길 수 있는 돌기가 있는 실은 피부를 포함한 연부조직을 직접적으로 끌어올린다.

실 리프팅을 할 때는 측두부의 머리카락 안쪽에서 미세한 절개 혹은 주사바늘 구멍을 이용해 실을 삽입하기 때문에 봉합이 필요 없는 경우가 많고, 따라서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회복 기간이 2~3일 내로 짧아 부기나 통증의 부담 없이 리프팅 시술을 받고 싶은 환자들이 선호한다. 다양한 실 리프팅 중 최근에는 블루로즈 리프팅(BlueRose lifting)이 인기를 얻고 있다. PDO(polydioxanone) 성분으로 된 녹는 실로 FDA 의 승인을 받아 안전하며, 인장 강도와 고정력이 강해 기존 실리프팅에 비해 유지 기간이 길고 조직 리프팅의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마거상술은 두피를 최소 절개해 내시경을 통해 빠르고 안전하게 수술하는 방식으로 진화했다. 흉터가 겉으로 보이지 않으면서 늘어진 윗눈꺼풀과 눈썹을 전체적으로 올려주어 만족도가 높다. 이마와 미간 주름의 개선과 동시에 납작한 이마 모양도 좋아지는 부가적인 효과도 있다. 이마거상술에 이용되는 엔도타인(Endotine)은 쐐기 모양의 돌기가 이마 두피 조직에 고정되어 피부를 올려주는 역할을 하는데 9~10개월 정도면 완전히 흡수되는 안전한 성분으로 리프팅 효과를 오랫동안 유지시켜준다.

눈썹과 눈 사이가 멀면서 윗눈꺼풀 처짐이 있는 경우, 상안검 수술을 통해 쌍꺼풀이 생기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브로우펙시(Browpexy)가 효과적이다. ‘브로우펙시’란 Brow(눈썹)와 Pexy(당겨서 고정하는 수술)의 합성어로 겉눈썹의 하부를 절개하여 늘어진 피부를 절제하고 눈꺼풀을 위로 당겨준다. 처진 눈꺼풀이 시야를 가리거나 눈꺼풀 피부가 짓무르는 불편함이 있을 때 눈 처짐을 개선해 인상이 편안해진다.

※ 본 칼럼은 외부필진에 의해 작성된 칼럼으로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