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 이어 한국에 편백 씨앗 기증한 일본 정치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7면

기사 이미지

“한국에서 자라난 울창한 편백숲을 보면서 아버지의 깊은 뜻을 깨달았습니다. 한·일 수교 50주년을 맞아 50만 그루의 편백 씨앗도 깊게 뿌리내리길 빕니다.”

쓰치야 중의원 외무위원장, 전남도에 씨앗 250만 알 기증

 지난 19일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 일본인 손님이 찾아왔다. 쓰치야 요시히코(土屋義彦·2008년 작고·사진 왼쪽) 전 일본 참의원 의장의 장녀인 쓰치야 모모코(土屋桃子·65) 여사였다. 그는 이낙연 전남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여동생인 쓰치야 시나코(土屋品子·63·오른쪽) 일본 중의원 외무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했다. 편지에는 “사이타마(埼玉)현 히키(比企)군에서 생산한 편백 씨앗 250만 알을 11월 말 전남도에 기증하겠다. 한·일 우호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아버지에 이어 편백 씨를 보낸다”는 내용의 담겨 있었다.

 아버지인 쓰치야 전 의장은 1966년 일본 히키군의 편백·삼나무 씨앗 76만 그루분을 한국으로 보냈다. 그가 보낸 씨앗에서 자란 묘목들은 전남 장성군 축령산과 장흥군 억불산 등에 심어졌다. 이 산들은 현재 울창한 편백숲 휴양림으로 명성이 높다.

 쓰치야 전 의장은 36년 지난 2002년에서야 자신이 기증한 씨앗들이 장성과 장흥에서 600㏊의 숲을 이뤘다는 말을 듣고 크게 기뻐했다고 한다. 모모코 여사는 “아버지는 말단 군인 시절인 1945년 일본 하마마쓰(浜松)에서 재일 한국인이 건네준 주먹밥을 먹고 배고픔을 달랜 뒤 평생 한국에 대한 고마움을 간직했다”고 말했다.

무안=최경호 기자 ckha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