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통의 미래를 보장하다: IUAV 학생들, 보테가 베네타 장인학교에서 개발한 프로젝트 발표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보테가 베네타는 이탈리아 장인정신과 베네토 지역의 장인 기술의 전통을 이어나가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보테가 베네타는 보테가 베네타 장인학교(La Scuola dei Maestri Pellettieri di Bottega Veneta)와 베니스 IUAV 대학교(The University IUAV of Venice)가 협업으로 핸드백 디자인 및 제품 개발(handbag design and product development)에 대한 3개월 간의 대학원 수준 과정의 종료를 축하했다.

보테가 베네타와 IUAV는 2015년 1월 말부터 12명의 선별된 학생들에게 높은 품질의 가죽 가방 디자인, 개발, 생산과 관련된 교육 및 대학 수업 과정과 함께 학생들과 장인들의 상호 작용을 통한 전통적인 지식 전수라는 두 부문의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첫 번째 부문인 ‘가방 디자인의 연구(Laboratory Bag Design)’는 베니스 대학에서 진행되었다. 가방 구조의 분해 및 분석으로부터 가방의 디자인, 역사, 변화 과정에 중점을 둔 이 과정은 새로운 디자인과 코스의 두 번째 파트에서 진행될 각 학생들의 프로젝트를 정의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다. ‘실험적인 테크닉의 연구(Laboratory of Experimental Technique)’는 몬테벨로 아틀리에에 있는 보테가 베네타 장인학교에서 진행되었다. 이 곳에서 학생들은 보테가 베네타 마스터 장인과 기술진들의 지원으로 실전과 패턴 제작, 구성 기법, 각각 다른 제품의 처리 과정과 마무리 등에 대한 지식을 넓힐 수 있었다.

학생들은 이어서 무두질 공방과 금속 부품 전문 실험실도 방문했다. 또한 고객과 직접 만날 수 있는 보테가 베네타 부티크를 방문해 체험하며, 기술적인 노하우, 수작업의 탄생 과정 그리고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비전 사이의 연관성을 경험하고 현대적인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전통과 문화 유산의 계승을 보장하고 전문 장인을 육성하기 위해 보테가 베네타가 오랜 시간 가장 노력을 기울인 소중한 자원은 바로 학교이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토마스 마이어는 2006년 새로운 세대의 장인들을 교육하기 위한 자체 학교를 설립했으며, 18세기 몬테벨로 비첸티노 빌라의 보테가 베네타 아틀리에에 학교가 들어서기 안성맞춤인 곳을 찾았다. 보테가 베네타의 장인학교는 직원, 신입 사원 그리고 학생들이 수업과 인턴 과정 그리고 지역 기간과 파트너십으로 맺어진 워크숍에서 이 회사에서 성장한 선생님과 기술진들을 만날 수 있는 영구적인 작업장을 제공한다. 또한 기술적인 노하우와 근본적 가치 전수에 전념하는 이 곳에서 사람들은 아이디어를 비교하고 여러 교육 분야의 이론적이고 역사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최상의 가죽 제품을 위한 손질, 마름질, 패턴 개발, 위빙, 그리고 포로토타입을 만드는 실용적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15세기 이탈리아에서 공방은 훈련을 추구하던 생산의 요지였다. 무엇보다 공방은 젊은 견습생들이 열정적이고 정밀하게, 그리고 힘든 노고를 마다하지 않고 점차적으로 축적해 온 마스터 장인의 기술과 특별한 노하우를 관찰했던 삶의 학교였다. 보테가 베네타의 정체성은 오랜 시간에 걸쳐 전해 진 이탈리아 고유의 가치와 노하우를 담은 기술과 창조성, 그리고 그것이 녹아 든 문화적인 유산에 바탕을 두고 있다. 보테가 베네타 제품의 뛰어난 장인정신과 기술의 정교함은 전세계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는 수준의 특별한 기술을 요구할 뿐 아니라, 궁극적임과 친밀함으로 베네토 지역의 풍부하고 유서 깊은 전통과 함께 연결되어 있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토마스 마이어는 “보테가 베네타가 성장하면서 우리는 최상의 품질과 매우 정교한 가죽 제품의 생산을 위한 재능과 기술을 가진 장인들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결코 잊을 수가 없었다”라며, “우리의 희망은 다음 세대를 효과적으로 훈련시킬 학교를 통해 회사의 미래를 확실히 다지는 것뿐 아니라 이들이 이러한 전통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영감을 불어 넣어 주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보테가 베네타의 CEO 카를로 알베르토 베레타(Carlo Alberto Beretta)는 “보테가 베네타의 장인 학교는 보테가 베네타의 베네토 지역에 대한 변치 않는 헌신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것으로 브랜드의 문화적 뿌리를 보호하는 우리 미래에 대한 투자인 동시에 지역에 기여하고, 재능있는 다음 세대 장인에게 지식과 노하우를 전해 주는 것입니다”라고 전했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