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완구 돈 줄 때 동행했다는 성완종 측근들 압수수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이 15일 밤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에 있는 경남기업 본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이날 검사 1명과 수사관 6명은 경남기업 임원실이 위치한 본사 2층을 집중적으로 수색했고 이곳에서 회계자료와 내부 보고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뉴시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2013년 4월 4일 이완구 국무총리의 부여 재·보선 선거사무소를 방문해 3000만원을 전달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당시 수행비서 금모씨, 운전기사 여모씨 등 측근들의 집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들은 이 총리가 부여-청양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했을 때 선거사무소를 방문한 성 전 회장과 동행했다.

 경남기업 관련 의혹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대전지검장)은 15일 금씨 등을 포함한 경남기업 전·현직 임직원 11명의 집과 사무실,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 소재 경남기업 본사 등 업체 4곳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성 전 회장의 에쿠스 차량 1대에 대해서도 현장 조사했다. 이들의 개인 컴퓨터 하드디스크·USB·서류·명함과 다이어리 등 관련 자료를 확보해 분석 중이다. 이에 대해 수사팀 관계자는 “이 총리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된 주장과 정황 증거가 계속 나와 수사 단서 확보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대검 고위 관계자는 “검찰로서는 이 총리에 대한 의혹을 벗겨내든, 입증하든 수사에 속도를 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 총리에게 3000만원을 줬다는 성 전 회장의 녹취 내용과 관련자들의 증언을 토대로 소환 대상자를 압축할 계획이다. 검찰은 실제로 3000만원이 전달됐다면 성 전 회장이 2013년 1~3월 경남기업 계열사인 대아건설에서 대출한 3억7000만원의 일부가 전달됐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성 전 회장 비망록(다이어리)의 만남 일정과 현금 인출 시기를 비교하는 한편 당시 성 전 회장을 수행했던 비서와 운전기사를 소환해 당일 행적을 조사할 예정이다. 당시 현장에 있었던 것으로 지목된 홍모 전 충남도의원은 “내가 그 자리에 있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검찰은 이날 오후 경향신문 측으로부터 성 전 회장의 마지막 육성이 담긴 통화 녹음 파일을 제출받아 분석에 착수했다.

 2011년 한나라당 대표 경선 당시 성 전 회장으로부터 1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홍준표 경남지사에 대한 수사도 주목된다. 성 전 회장 측근들에 따르면 검찰은 홍 지사 관련 의혹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의 자원개발 비리수사 과정에서 이미 포착했다고 한다. 성 전 회장의 한 지인은 “성 전 회장이 검찰 조사를 받고 나온 뒤 만난 자리에서 ‘홍 지사에게 준 1억원을 검찰이 이미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특수1부는 경남기업 회계 책임자인 한모(50) 부사장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32억원을 현금으로 인출했고 그중 1억원을 윤승모(50) 전 경남기업 부사장에게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부사장의 자택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은 또 한 부사장에게서 32억원의 입출금 내역이 담긴 USB를 확보해 분석 중이다.

 홍 지사는 15일 “검찰이 정하는 대로 따라가겠다”고 말했다. 홍 지사는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여기서 내가 무슨 이야기를 해 본들 국민들이 믿겠느나”며 “팩트(사실)에 대해서는 검찰 수사를 보면 나올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홍 지사는 또 금품 전달자로 지목된 윤 전 부사장에 대해서는 “관계가 끊어진 지 오래돼 통화할 수가 없다”며 “2011년도에는 캠프 회의에 들어오지도 않았고, 조직에도 들어오지 않았다”고 했다.

김백기·김경희 기자, 창원=위성욱 기자 key@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