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깨 효능 화제…이렇게 해서 먹으면 효능도 두 배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들깨 효능 [사진 중앙포토]

 ‘들깨 효능 화제…이렇게 해서 먹으면 효능도 두 배’

들깨 효능이 온라인 상에서 관심이 뜨겁다. 들깨 효능 가운데 으뜸은 변비 예방과 피부 미용이다. 들깨에는 다량의 비타민C가 들어 있기 때문이다.

들깨의 지방인 리놀렌산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의 침착을 감소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들깨는 혈관 노화 방지·동맥 경화 예방에도 효능이 높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비타민 E와 F가 풍부해 여성의 건강과 미용에 탁월한 효능을 나타낸다.

또한 들깨에 감마토코페롤은 항산화 작용을 해 피부노화방지에 좋다. 그러나 식물성 불포화지방이기 때문에 기본 열량이 높으므로 다이어트할 때 주의해야 한다.

주로 들깨는 종자를 볶아 가루를 내 양념으로 쓰거나 기름을 짜서 요리용 또는 등화용으로 이용한다.

들깻잎은 독특한 향기가 있어 깻잎쌈이나 깻잎부각·깻잎김치·깻잎장아찌 등의 음식을 만들어 먹는다.

강계지방에는 깻국이 유명한데, 물에 불렸다가 그늘에 말린 들깨를 볶아 맷돌에 갈고 여기에 물을 타서 마신다. 이는 피부를 곱게 한다는 효능 때문에 시집보낼 딸에게 별미로 먹인다.

들깨죽은 노인식 또는 병후회복식에 좋다. 들깨우거짓국은 우거지에 있는 섬유질이 들깨의 효능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댓국에 뿌려 먹는 들깻가루는 고소한 맛과 함께 순댓국의 비린내를 잡아준다.

들깨 효능을 접한 네티즌들은 “들깨 효능, 좋은 지는 알았지만 이렇게 까지”, “들깨 효능, 앞으로 들깻가루는 듬뿍 넣어야 겠어”, “들깨 효능, 맛도 좋고 영양도 좋은 들깨를 많이 먹어야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중앙일보 jstar@joongang.co.kr
들깨 효능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