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GEM펀드 15주 만에 자금 순유입 … "한국 등 신흥시장 투자 입질 시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7면

한국 등 신흥 시장에 투자하는 글로벌이머징마켓(GEM)펀드에 15주 만에 자금이 순유입됐다. 23일 시장조사기관 이머징포트폴리오펀드리서치(EPFR)에 따르면 GEM펀드에 지난주(16~20일) 4억8445만 달러가 새로 들어왔다. 지난해 11월 첫 주(3~7일) 이후 15주 만에 들어온 자금이 나간 돈보다 많은 것이다. GEM펀드의 총 규모는 4500억 달러로 한국의 비중은 12%(20일 기준)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한곳에서 흘러 넘쳐 다른 곳으로 퍼지거나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뜻하는 ‘스필오버 효과(Spill-over effect)’가 나타난 것으로 보고 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지난달 유럽의 선진국 등 일부 국가로 집중되던 글로벌 자금이 신흥국까지 확산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다음달 유럽중앙은행(ECB)이 양적완화(QE)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만큼 코스피 등 한국 주식시장에도 유동성이 풍부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ECB의 양적완화 정책에 따른 환율의 재편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위험 선호가 늘어나 신흥 시장이 다시 매력을 얻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주 GEM 펀드에 유입된 자금 중 오펜하이머·크레디트스위스·JP모건 등이 운용하는 적극적(active) 성향의 펀드가 주를 이뤘기 때문이다. 박소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수동적(passive) 성향의 자금이 아니라 위험을 선호하는 적극적 펀드의 순유입이 나타났다”며 “적어도 신흥 주식시장이 투기적인 매도 국면에서 벗어났고 글로벌 투자자의 입질이 시작됐다”고 분석했다.

강병철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