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프레너미' 의미, 전략적으로 협력하고는 있지만…여전히 경쟁관계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프레너미(frienemy)는 친구(friend)와 적(enemy)의 합성어다.

프레너미는 이해관계로 인한 전략적 협력관계에 있지만 동시에 경쟁관계에 있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삼성과 구글의 관계가 그렇다. 삼성전자·구글은 2007년 애플이 아이폰을 출시하면서 단말기와 운영체제 iOS를 독자적으로 개발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전략적 협력관계를 결성하였다.

양사는 삼성전자의 단말기와 구글의 운영체제(OS)를 결합하여 애플에 맞섰고 이후 구글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이 크게 상승하면서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이후 삼성전자와 구글은 경쟁구도에 들어섰다. 삼성전자는 안드로이드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다양한 운영체제를 도입한다는 멀티 OS 전략에 따라 인텔과 새 운영체제 ‘타이젠(Tizen)’을 개발하고 있으며 애플은 휴대전화 제조사 모토로라를 인수해 스마트폰 ‘아라’를 개발하고 있다.

최근 IT 업계에서는 TV, 스마트폰, 사물인터넷, 스마트카 등으로 영역이 확장되면서 서로 협력하는 동시에 경쟁하는 프레너미 관계가 늘어나고 있다.

관계어로는 코피티션(copetition)이 있는데 이는 협력(cooperation)과 경쟁(competition)의 합성어로 경쟁관계게 있는 기업들이 서로의 이익을 위해 협력하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온라인 중앙일보
‘프레너미 의미’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