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베 부부 앞에서 중의원 해산 비난한 일본 인기 록밴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일본 최고의 인기 밴드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부부가 관람 중인 공연에서 중의원 해산(총선거 실시)을 비꼬는 애드리브를 해 화제다. 5인조 밴드인 ‘서던 올스타즈(Southern All Stars)’의 리더 겸 보컬리스트 구와타 게이스케(桑田佳祐·58·사진)는 28일 요코하마에서 열린 단독 공연 도중 “중의원 해산이라는 터무니없는 소리를 한다”는 가사를 불쑥 집어넣어 노래를 했다.

 개사한 곡은 1998년 구와타 본인이 작사·작곡한 히트곡 ‘폭소 아일랜드’였다. 이 노래에는 ‘우수한 내각총리의 (의사)표명, 원고를 읽으며 나라를 구한다’ ‘유명한 억지력 무기들과 조약, 민중의 무리는 블루…베이비, 안전합니다라고 장관은 말한다’ 등 섬나라 일본의 정치현실을 풍자하고 총리를 야유하는 가사들이 다수 들어있다. 이 노래 중간에 ‘중의원 해산’을 끼워넣은 것이다. 일본 언론들은 “객석에 앉은 아베 총리를 의식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명분 없는 중의원 해산과 총선거 비용으로 700억 엔(약 6400억원)이 지출돼 세금만 낭비했다는 걸 비꼬았다는 것이다.

 지지(時事)통신은 28일 “듣고 있던 아베 총리가 놀라는 표정을 지었다”고 전했다.

 공연이 끝난 뒤 아베 총리는 “즐거웠다”고 했지만 ‘중의원 해산’을 언급한 애드립에 대해선 답을 않고 미소로 대신했다. 아베는 공연 중 곡에 맞춰 손을 흔들거나 몸을 앞으로 내밀고 손뼉을 치는 등 공연을 즐긴 것으로 전해졌다.

 서던 올스타즈는 78년 데뷔한 이래 40년 가까이 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일본 록의 살아있는 전설’로 불린다.

도쿄=김현기 특파원

"터무니 없다" 노래 가사 바꿔 불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