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문고리 3인방' 부터 물러나야 한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4면

그야말로 난장판이고 아수라장이다. 청와대 문건 파문이 자고 일어나면 사방팔방으로 번지고 있다. ‘권력 암투’ ‘진실 게임’ ‘막장 드라마’가 골고루 섞인 궁중(宮中) 소설이 따로 없다. 정윤회·박지만씨 측이 언론플레이를 한 데 이어 전·현직 청와대 비서관끼리 진흙탕 속에서 공방전을 벌였다. 어제는 전직 장관까지 폭로전에 가세했다. 어떻게 선진국 문턱의 나라에서 이런 봉건시대 정치 유습이 판치는가. 한심하고 부끄러울 따름이다.

 청와대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하지만 문건 유출과 동향보고서의 진실성 여부를 따져 사법적 처벌을 내린다고 가라앉을 사안이 아니다. 우리 사회는 이 파문의 근본 원인이 박근혜 대통령의 불투명한 통치 스타일에서 비롯됐다고 간주하고 있다. 청와대가 검찰 수사와 함께 정치적 해법 모색을 병행해야 하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우선 박 대통령은 ‘부속실 3인방’부터 정리해야 한다. 더 이상 대통령과 청와대가 이들을 감싸고 돌 때가 아니다. 이들을 쳐내야 할 이유는 차고 넘친다. 첫째, 거짓말이다. 그동안 줄곧 정윤회씨와 전혀 연락하지 않았다던 이들의 주장은 이미 거짓으로 드러났다. “정윤회로부터 문자와 전화가 왔으나 받지 않자 이재만 총무비서관이 ‘(정씨의) 전화 좀 받으시죠’라는 연락을 해왔다”는 폭로가 나오자 뒤늦게 사실을 인정했다. 청와대 대변인까지 이들의 발언을 오락가락 중계하면서 청와대의 신뢰도에 먹칠을 했다.

 둘째, 곳곳에서 불거져 나오는 월권과 인사전횡이다. 왜 제2부속비서관이 민정수석실에 파견되는 경찰 인사에 개입했는가. 청와대 내부 인사나 안살림이라면 몰라도 왜 총무비서관 이름이 정부 차관 인사와 방송광고공사 사장 선임 과정에 어른거리는가. 셋째, 비선정치 의혹이다. 박 대통령이 수첩을 꺼내 “나쁜 사람이라 하더라”며 문화체육관광부 국·과장의 인사조치를 주문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적어도 수첩에 적힌 내용이 청와대 비서실이 공식 보고한 사안은 분명히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누가 대통령에게 ‘나쁜 사람’이라고 입력시켰는지 궁금하다. 대통령과 사적으로 접촉하는 인물들을 선별하는 것은 부속실 소관 아닌가.

 넷째, 이제 ‘문고리 3인방’은 대통령에게 정치적 부담만 될 뿐이다. 그동안 숱한 인사 실패와 비선 정치 의혹의 한복판엔 항상 이들의 이름이 오르내렸다. ‘부속실 3인방’이 아무리 오랫동안 모셔왔다 해도 이제 스스로 진퇴를 결정하는 게 박 대통령에 대한 도리다. 마지막으로, 이들이 청와대 비서관으로 검찰 조사를 받는 게 정상인지 의문이다. 검찰의 성역 없는 수사와 수사 결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서도 스스로 옷을 벗고 조사를 받는 게 예의다.

 청와대가 모든 것을 검찰 수사에 떠넘기고 팔짱을 낀다면 비난의 화살은 모두 대통령을 향할 수밖에 없다. 연일 스텝이 꼬인 청와대 대변인 대신 김기춘 비서실장이 전면에 등장해 교통정리에 나서야 하지 않을까 싶다. 김 실장도 이번 사태의 당사자지만 대통령과 비서실장을 제외하곤 얽힌 실타래를 풀 인물이 없다. 김 실장 스스로 마지막 공적 봉사라는 각오로 춘추관 브리핑대에 서서 해명할 것은 해명하고, 수술해야 할 청와대 시스템은 과감히 도려내는 역할을 떠맡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