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삼성 모션싱크 콤팩트 체험기-워킹우먼 편

중앙일보

입력

라이프 스타일이 다른 워킹맘과 골드미스가 한자리에 모여 ‘집’이라는 공간의 의미와 집 안 청소 노하우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강정미·류은혜·정미현씨.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두각을 나타내는 여성이 많다. 자신의 일을 즐기는 골드미스(학력이 높고 사회·경제적 여유를 가진 30~40대 미혼 여성)부터 가정과 일이 모두 소중한 워킹맘(일하는 엄마)까지 각자 다양한 삶을 지향한다. 최근 이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한 가지 공통점이 나타나고 있다.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집’이라는 공간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 골드미스 정미현(34)씨와 일과 육아, 살림을 병행하고 있는 워킹맘 류은혜(36)·강정미(40)씨를 만나 그들이 생각하는 ‘집’의 의미와 깨끗하게 집 안을 청소하는 노하우 등을 들어봤다.

"안과·호흡기 질환 일으키는 미세먼지 여과 능력 뛰어나고 방향 전환 쉬운 청소기 좋아"

-워킹우먼이 한자리에 모였다. 각자 하는 일과 라이프 스타일이 궁금하다.
 류은혜(이하 류)=
“10년차 안과 의사다. 일과 개인적인 삶이 조화를 이루는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한다. 두 아이의 엄마인 만큼 육아와 살림 어느 하나도 놓치고 싶지 않아 집에서 가족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려고 한다.”
 강정미(이하 강)=“면세점에서 브랜드 매니저로 일하고 있다. 일반 직장인과 달리 근무시간이 불규칙하기 때문에 시간관리가 중요하다. 일과 육아를 병행하다 보니 나만을 위한 시간이 없다는 게 아쉽다. 집에서 요가 같은 운동을 하거나 독서를 하면서 온전히 나만을 위한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한다.”
 정미현(이하 정)=“제과업체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20대에는 그저 일에만 집중하고 밖에서 시간을 보냈다면 요즘엔 집에서 편안한 시간을 보내는 게 좋다. 영화를 보거나 애완 고양이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여유 시간이 생기면 집을 청소하
고 인테리어를 바꾸기도 한다.”

-모두 삶의 중심에 ‘집’이 자리잡고 있는 것 같다.
 류=
“집이 주는 의미가 크다. 결혼 후 두 아이의 엄마가 되면서 집의 가치가 더 크게 느껴지는 것 같다. 고된 일이 끝나고 돌아오면 편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자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곳이기 때문이다. 자연스레 집 안 내부 환경에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깨끗하게 정리정돈된 집을 보면 쌓였던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아이들도 어리다 보니 집 안 위생환경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바쁘더라도 꼼꼼하게 청소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정=“미혼 여성에게 집은 두 가지 의미로 나뉜다. 일하고 들어와 그저 잠만 자는 공간, 일과 취미생활까지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난 후자에 속한다. 집에서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보고 고양이와 놀면서 보내는 시간이 많다. 고양이를 키우고 있어 집 안 청소에 좀 더 신경쓰는 편이다. 고양이 털이 많이 날리기 때문에 매일 부지런히 청소해야 한다.”
 강=“아이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려고 한다. 집은 휴식공간을 넘어 삶의 활력소를 찾는 공간이다. 그래서 항상 청결하고 정갈한 상태를 유지 하려고 힘쓴다.”

삼성 모션싱크 콤팩트로 청소하고 있는 정미현씨.

-집 안 청소에 신경을 많이 쓰는데 청소 비법이 있다면.
 류=
“먼지에 민감하다. 집 안 구석구석 완벽하게 먼지를 제거하는 것은 물론 미세먼지가 날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편이다. 안과 의사이다 보니미세먼지의 위험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실내 미세먼지가 많으면 안과질환은 물론 호흡기 질환 등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가 있어 미세먼지가 신경쓰인다. 그 때문에 청소기도 미세먼지 배출 위험성이 없는 제품을 골랐다. 7단계 청정 클린 시스템을 통해 미세 먼지 재배출을 막아주는 삼성 모션싱크 콤팩트를 사용하고 있다.”
 강=“청소기 선택이 중요하다. 브랜드 매니저로 일하고 있는 만큼 제품 하나를 고르더라도 브랜드부터 기능까지 꼼꼼히 따져 구입하는 편이다. 청소기 역시 흡입력은 물론이고 미세먼지 재배출 위험은 없는지, 활용하기 좋은 액세서리가 많은지 등 세부적인 기능을 살펴봤다. 얼마 전부터 사용하고있는 삼성 모션싱크 콤팩트가 적당한 제품이다. 미세먼지 여과능력 외에도 바퀴와 본체가 분리된 구조로 방향 전환이 부드럽고 자유로워 집 안 구석구석 손쉽게 이동하며 청소할 수 있다.”
 정=“청소기 부가기능을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편이다. 고양이를 키우다 보니 털과 먼지가 항상 문제다. 그래서 흡입력이 좋고 다양한 부가기능을 갖춘 삼성 모션싱크 콤팩트를 구매했다. 소음을 잡아 주는 스텔스 브러시와 1분에 2만 번 이상 털어주는 초강력 회전솔이 탑재된 다양한 브러시가 집 안 환경에 따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 마음에 들었다. 침구 싹싹 브러시로 침구에 붙은 고양이 털도 쉽게 제거하고 빠르게 회전하는 물걸레가 부착된 물걸레 브러시로 진공 청소를 하는 동시에 물걸레 청소를 할 수 있어 청소시간을 줄일 수 있다.”

-모두 같은 청소기를 사용하고 있다. 특별한 이유가 있나.
 류=
“삼성 모션싱크 콤팩트는 사이즈부터 움직임 하나까지 사용자를 고려해 설계된 점이 눈에 띄었다. 그중 하나가 일체형 멀티 핸들이다. 이 제품은 솔·틈새·간편 3개의 브러시가 핸들 조작 부분에 장착돼 교체하는 번거로움 없이 청소할 때 바로 꺼내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다. 본체에 붙어 있어 잃어버릴 걱정도 없다. 소파와 침구 사이에 낀 먼지와 머리카락은 솔 브러시를 활용해 바로 제거할 수 있다. 먼지가 쌓이기 쉬운 창틀이나 가구 사이사이 손이 닿지 않는 곳은 틈새 브러시로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어 편리하다.”
 정=“아담하고 세련된 디자인도 마음에 들었다. 이 제품은 기존 모션싱크보다 크기와 무게를 3분의 1 정도 줄여 이동과 조작이 편리하고 간편하게 보관할 수 있다. 작은 공간에 사는 1인 가구에도 안성맞춤이다.”

-마지막으로 일하는 여성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강=
“자기 자신을 돌볼 줄 아는 여성이 되라고 말하고 싶다. 같은 또래의 워킹맘을 보면 일과 살림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지치는 경우가 많다. 일도 중요하지만 내 시간을 소중히 여기면서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즐기고 충분히 휴식하는 시간을 보냈으면 한다. 집 안 환경 관리 역시 중요하다. 나를 위한 공간을 재정비하는 것이라 여기고 청소부터 인테리어까지 신경쓴다면 좀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 같다.”
 정=“나와 같은 미혼 여성에게 자신의 삶을 한번쯤은 뒤돌아서 점검해 보라고 말하고 싶다. 일에 몰두해 열심히 살다 보면 일과 삶은 어느새 하나가 돼 있고, 그러다 보면 건강까지 악화되기 쉽다. 항상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충전하는 공간인 집을 늘 쾌적하게 관리한다면 좀 더 안락한 휴식을 취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글=한진 기자 jinnylamp@joongang.co.kr, 사진="삼성전자" 제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