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핼러윈 데이의 유래, "트릭 오어 트릿!"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할로윈데이’‘핼러윈 데이의 유래’

10월의 마지막 날, 할로윈데이가 돌아왔다. 할로윈데이를 맞아 이 축제의 유래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할로윈데이는 매해 10월 31일마다 귀신분장을 하고 치르는 서양의 명절이다. 영국 등 북유럽과 미국의 기념일로, 기원전 500년경 아일랜드 켈트족의 풍습인 삼하인(Samhain) 축제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켈트족들은 사람이 죽으면 그 영혼이 1년간 다른 사람의 몸 속에 있다고 내세로 간다고 믿었다.

켈트 족의 새해 첫날은 11월 1일이기 때문에 한 해의 마지막 날인 10월 31일이 되면 죽은 이들의 혼을 달래고 악령을 쫓는 의식을 가졌다. 이때 자신을 악령으로 보이도록 기괴하게 꾸며 유령들이 알아보지 못하게 하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것이 할로윈 분장 문화의 유래가 됐다. 이후 로마가 켈트족을 정복한 뒤 기독교가 들어오면서 교황 보니파체 4세가 11월 1일을 ‘모든 성인의 날(All Hallow Day)’로 정하면서 그 전날이 ‘모든 성인들의 날 전야(All Hallows’Eve)’가 됐다. 이 말이 훗날 ‘할로윈(Halloween)’이 되어 오늘날에 이르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19세기 중반까지만 해도 할로윈은 켈트 족의 풍습을 간직하고 있던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 이민자들이 치르는 소규모 축제였다. 그러나 1840년대 아일랜드에 일어난 대 기근으로 인해 아일랜드인들이 미국으로 대거 이주하면서 할로윈은 퍼져나가기 시작했다. 현재 할로윈은 서양의 큰 축제 중 하나이다.

한편 할로윈데이 밤에 어린이들은 유령, 마녀 등으로 분장한 채 이웃의 문을 두들기며 ‘트릭 오어 트릿(Trick or Treat : 과자를 주지 않으면 장난을 치겠다)’이라고 외친다. 이에 어른들은 아이들이 준비해 온 자루에 사탕이나 과자를 넣어 준다.

온라인 중앙일보
‘할로윈데이’‘핼러윈 데이의 유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