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세계 고지도 전문가들 한국에 모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6~19세기 오스트리아와 독일에서 만들어진 고지도에 한반도는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 있을까. 서양 고지도는 아시아에서 제작된 세계지도에 어떤 영향을 줬을까.

네덜란드·오스트리아·미국·호주 등 15개국 100여명의 고지도 전문가가 서울에 모여 동서양 고지도에 대한 정보를 나누는 행사가 열린다. 국립중앙도서관·한국고지도연구학회·한국지도학회가 21일(화)부터 24일(금)까지 서울 서초구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하는 세계고지도협회 (IMCoS, International Map Collectors’ Society) 제32차 국제학술대회 ‘동아시아 지도에 담긴 평화’(Peace on Maps in East Asia)다.

한국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서울대회는 세계고지도협회 주요 인사를 비롯하여 고지도 연구자, 지도제작자, 수집가, 외교관 등 국내외 고지도 관련 전문가들이 참가한다. 오스트리아 비엔나 대학의 페트라 스바텍 교수는 16~19세기 오스트리아와 독일 고지도에 그려진 한반도와 중국 동부 지역의 변화에 대해 발표한다. 19세기 전반기까지도 우리나라와 교류가 전혀 없던 서양 국가인 오스트리아와 독일 지역의 고지도에 나타난 한반도의 모습이 국내 최초로 공개된다.

미국 맥클레인 컬렉션(MacLean Collection)의 리차드 펙은 1700년경 이탈리아 나폴리에서 출간된 파올로 페트리니(Paolo Petrini, 1670~1722)의 아시아 지도가 우리나라에서만 제작된 세계지도인 원형천하도(圓型天下圖)에 영향을 줬다는 논문을 발표한다.

이는 원형천하도가 17세기 초에 전래된 서양의 세계지도와 ‘산해경’(중국 고대의 지리서)으로 대표되는 동아시아 세계관이 결합되어 탄생한 것이라는 일반적 견해와 다른 주장으로, 열띤 토론이 예상된다. 대회 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박물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숭실대학교 박물관 등 국내 주요 고지도 소장처를 방문해 한국 고지도 제작의 역사와 특징을 살핀다. 문의 02-535-4142.

이영희 기자 misquic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