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정혜와 함께 요가 한 동작] 앞으로 구부리기 변형②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8면

안녕하세요? 원정혜입니다.^^

지금 무엇을 [생각]하고 계신가요? 지금 생각하고 계신 것이 바로 [나]입니다. 가족, 명예, 사랑, 돈, 일....각자의 [관심]에 따라서 생각은 다른 방향을 향해 갑니다.

내가 갖는 관심과 생각은 곧 [행위]를 일으키게 되고, 행위의 [반복]은 [습관화]되어서 한사람의 인생을 결정짓게 됩니다. 작은 생각일지라도 그 생각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어야만, 스스로의 삶의 흐름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을 거예요.
우리는 가끔 생각없이 말하고, 생각없이 행동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인생의 방향을 잃고 헤매이게 되기도 하지요. 관심이 있어서 행한 것이 아닌 것이기에, 반복도 하지 않게 되지요.

더구나 습관적으로 반복해서 행할 의미조차 없었던 행동들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결 방안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무엇을 생각하고 있고, 어떤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각성되어 있는가에 대해서 민감하게 느끼는 것은 [지혜로운 삶], [후회없는 삶]을 위한 일차적인 조건이 될 것입니다.

내가 무엇을 느끼고, 생각하고, 인지하고 있는가에 대한 것 보다는 명품, 차, 집, 명예, 돈, 학력, 자격요건 등 외적인 포장에 관심을 갖고 끄달리는 삶을 살다 보면 늘 내적으로는 공허한 삶, 을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반면 원하고 바라는 삶의 모습을 [항상 생각]하고 마음에 담고 있다면 그것은 언제든 이뤄질 것입니다. 여러분께서는 지금 이 순간 어떤 [생각]을 담고 계신가요?^^

동작을 함께 해 보실까요?
양 발을 골반의 2배 정도로 양 발 끌을 11자로 해서 섭니다. 호흡을 마시고 참은 상태에서 배를 앞으로 최대한 내밀고 양 손바닥으로 바닥에 내려 놓고 팔꿈치를 구부리면서 백회를 바닥에 닿게 합니다.무릎을 반듯이 폅니다. 최대한 버텼다가 숨을 내쉬면서 괄약근을 조이고 복부도 강하게 수축합니다.

호흡을 마시면서 척추를 미추->요추->흉추->경추 순서로 일으켜 세우고 마지막에 머리를 들어야 목뒤에 결림이 오는 것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약 3-4회 반복합니다. 다리안쪽의 간경락을 자극하고, 다리 뒤쪽의 방광경을 자극 합니다. 백회를 자극해서 머리를 맑게 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원정혜 호원대 주임교수
사진=원현성 원현성스튜디오 실장(http://www.gaiastudio.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