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S 영국인 인질 참수, IS 조직원 중 한국인도? 주장 제기돼…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 국가(IS)’가 영국인 인질 데이비드 헤인즈(44)를 참수한 가운데 IS 조직원에 한국인이 포함돼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3일(현지시간) 미국과 영국 언론 등은 이날 이슬람 과격단체 웹사이트 감시기구 ‘시테’(SITE) 인텔리전스 그룹을 인용해 “IS가 복면을 한 무장대원이 헤인즈로 추정되는 인물을 참수하는 동영상을 공개했다”고 전했다.

IS는 ‘미국의 동맹국들에 보내는 메시지’라는 제목의 동영상에서 헤인즈 살해 전에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가 이라크 정부와의 협력을 약속하는 장면을 보여주며 “이 영국인(헤인즈)은 당신의 약속에 대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말했다.

동영상에 등장한 헤인즈는 카메라를 향해 캐머런 총리가 자신의 참수에 전적으로 책임이 있다고 비난했다. 검정 옷과 두건 차림의 IS 요원은 영국식 억양의 영어로 “영국과 미국의 동맹이 영국의 파멸을 가속화할 것이며 영국인들을 ‘피비린내나고 이길 수 없는 또 다른 전쟁’으로 끌고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NN은 IS에서 활동하다 이라크 정부군에게 체포된 한 조직원의 말을 인용해 조직원 중 한국인이 있다고 보도했다. 체포된 IS 조직원 알 타미미는 “IS에는 많은 국적이 있다. 노르웨이, 미국, 캐나다, 소말리아, 한국, 중국을 비롯해 프랑스, 독일 등 유럽국가 출신도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 중앙일보
‘IS 이슬람 국가’ [사진 MBN 캡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