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총리, 북가·EC 순방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남덕우국무총리는 부인 최혜숙여사와 함께 오는 31일부터 9월12일까지 스웨덴·덴마크·핀란드·벨기에등 유럽 4개국과 구주공동체(EC)를 공식 방문한다고 커일 외무부가 방문국과 동시에 발표했다.<해설 2면> 남총리는 순방중 스웨덴의「구스타프」국왕등 각국 국가원수와 수상, 그리고 국회의장·정당대표등을 만나 상호관심사와 최근의 국제정세 및 지역정세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이번 남총리의 구주4국 순방에는 이범석 통일원장관, 김동휘외무차관, 김성호총리비서실장,강신조경제기획원경협차관보, 차수명상공부중공업차관보등 8명이 수행한다.
김비서실장은『남총리의 이번 순방목적은 제5공화국 출범이후 우리나라의 정치 및 경제의 안정된 모습과 전두환대통령의 1.12 및 6.5제의등 통일정책을 이들 순방국정부에 인식시키는데 있다』고 말하고『경제면에서도 방문국가와의 협력증대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하며 시간이 나면 그곳의 민간경제지도자들과도 만나게될것』이라고 말했다.
남총리의 순방일정 및 주요면담자는 다음과 같다.
▲스웨덴(8.31∼9.3)=「구스타프」국왕,「펜딘」수상, 「방그트손」국회의장 ▲덴마크(9.3∼7) -「마르그레테」여왕, 「외르겐센」수상,「안데르센」국회의장 ▲핀란드 (9.7∼9)「케코넨」대통령, 「코이비스토」수상, 「비롤라이넨」국회의장 ▲벨기에및 EC (9.9∼12)=「보드왱」국왕, 「아이스켄스」수상 ▲「가스톤·토른」EC집행위원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