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금속' 고사리 수입해 유통시키려던 수입업자 검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금속에 오염된 고사리를 유통시키려던 수입업자가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중금속 함량 기준치를 60배 초과한 고사리를 정상적인 고사리와 섞어서 판매하려 한 혐의(식품위생법 위반)로 신모(46)씨를 검거했다고 4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신씨는 중금속에 오염된 남방고사리 890여 상자와 정상적인 동북고사리 690여 상자 등 모두 4억1600만원 상당의 고사리를 중국에서 들여와 두 고사리를 혼합해 중금속 함량을 낮추는 방법으로 식약처의 식품 안전 검사를 통과했다. 신씨는 이같은 수법으로 들여 온 ‘중금속 고사리’를 추석 명절을 앞두고 판매할 예정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은 신씨가 인천의 한 보세창고에 보관 중이던 중금속 고사리를 전량 압수해 폐기 처분하고 일부는 중국으로 돌려보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분석 결과 압수한 남방고사리에서는 ㎏당 납 2.3~3.4mg과 카드뮴 3.0~3.4mg이 검출됐다. 이는 식약처 기준(납 0.1mg/kg이하, 카드뮴 0.05mg/kg이하)을 60배 이상 초과한 수치다.

경찰 관계자는 “명절 대목은 불량 식품이 가장 기승을 부리는 시기 중 하나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며 “경찰도 부정ㆍ불량식품 유통업자 등에 대한 지속적인 수사를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석승 기자 gokoh@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