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상주 작물 사계절 납품토록 식품가공업체 유치 힘쓸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0면

“한 타임을 늦추겠다.”

 4년 만에 당선돼 돌아온 이정백(64·무소속·사진) 상주시장은 “앞만 보고 저돌적으로 달려가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더라”며 더 낮은 자세를 다짐했다. 그는 초선 때의 시정 방식을 뼈저리게 반성했다. 일 추진은 독불장군이었고 테크닉은 부족했다. 일에만 매달려 작은 것의 소중함도 몰랐다. 선거에 떨어진 뒤 혼자가 돼 고향에 박혀 오이 농사를 지었다. 지금 그가 생각하는 것은 첫째도 둘째도 화합이자 열린 시정이다. 다음은 일문일답. 인터뷰는 지난달 26일 인수위 사무실에서 했다.

 -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일은.

 “화합을 아우르는 게 우선이다. 당장 무슨 일을 추진하기 보다 2015년을 준비하겠다. 1100여 공직자도 재정비할 시간이 필요하다.”

 -‘일감 창출 소득 증대’를 내세웠다.

 “우선 도 농업기술원을 유치하겠다. 여건상 우리가 0순위다. 청리공단에 부도난 웅진폴리실리콘을 대체할 기업도 찾고 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지역 특성에 맞는 기업을 유치하는 게 원칙이다. 육가공·김치·오이절임·된장 공장 등을 유치하면 농산물을 계약재배하고 체험관광까지 연결할 수 있다. 농한기 없는 상주를 만들 수 있다. 풀무원·제일제당 등이 첨단기업보다 낫다.”

 - 공검면에 들어서는 130만㎡ 한국타이어 주행시험장이 바람직한 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그렇게 큰 주행시험장이 들어서면 공해 등이 생길 수 있다고 일부에서 우려한다. 성과 위주로 유치한 건 아닌지 검토하겠다. 기업 유치는 10∼20년을 내다봐야 한다. 주민 뜻도 들어야 하고. 그게 열린 시정이다. 아직 토지 보상이 안된 만큼 직접 과정을 챙기겠다.”

 - 상주를 연고지로 하는 상무 축구단을 반납하고 운영비를 농업 지원으로 전환할 생각인가.

 “상무가 있으면 유소년 축구 발전 등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프로축구가 지역 정서에 맞지는 않다. 문제는 상무 축구단을 유치할 때 공청회도 거치지 않은 점이다. 3년 정도 해봤으니 시민들 생각이 있을 것이다. 반납하겠다고 한 적은 없다. 구단과 시민 이야기를 들은 뒤 결정하겠다. 시장의 의지로 밀어부치지는 않겠다.”

 이 시장은 1994년 상주축협 조합장을 시작으로 조합장 3선, 도의원 3선, 상주시장 재선 등 20년 동안 선거에서 8차례 이겼다. 좌우명은 자신감과 정직·열정이다.

송의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